저렴한 가격대의 대용량 SSD! - Patriot SPARK(스파크)

반응형

 

 

3년 전만 해도, SSD시장에서 주로 소비자들이 찾는 모델은 120(128)GB용량의 모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SSD시장도 TLC 사용 등으로 제조 단가를 낮추게 되면서 점점 고용량 모델이 늘어나면서 고용량 모델들의 가격대도 많이 낮아졌습니다. 작년까지 10만원대 유지였던 240(256)GB모델들은 10만원대 아래로 내려왔고, 그 자리를 이제는 480(512)GB모델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Patriot(https://patriotmemory.com/)역시 이런 가격변화에 따라 대용량 모델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는데, 최근 또하나의 새로운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SPARK입니다. 국내 공식유통업체인 파인인포메이션을 통해 국내에도 출시된 SPARK라인업 중 가장 큰 모델인 512GB용량의SPARK를 살펴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SPARK
용량(Size) 128GB 256GB 512GB
컨트롤러(Controller) Phison S11 Series
낸드플래시 타입(Nand Type) TLC
인터페이스(Interface) S-ATA III(6Gb/s)
속도(Mb/s) 읽기(Read) 555MB/s 555MB/s 560MB/s
쓰기(Write) 500MB/s 500MB/s 540MB/s
TRIM Support Yes
O/S Support Windows & Vista & 7 & 8 / Linux
보증기간(Warranty) 3 Year
크기(Size) 100(L)x69.8(W)x7(H)mm
무게(Weight) 78.6g
최저가(리뷰기준일) 47,880 77,090 154,660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SPARK 역시 제품 박스 형태는 제조사의 다른 모델들처럼 전체 박스까지 비닐로 밀봉 처리된 형태로 판매 제품에 신뢰감을 주도록 했습니다. 또한, 내부에 포장된 제품의 실물을 역시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을 비롯해, 제품의 두께와 플랫폼 크기, 인터페이스 방식을 표기 해놨습니다. 박스 후면에도 전면과 동일한 특징을 언급하고 있으며, 아래에는 각 나라별 여러 언어로도 표기를 해놨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제조사의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3년의 보증 기간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 역시 기존 모델처럼 CAP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SSD와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PARK 외형을 살펴보면, 커버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무나사의 하우징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모델명과 더불어 상하판에 각각 해당 모델의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SPARK128/256/512GB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S-ATA 방식으로 규격은 현재 최신인 S-ATA III(6Gb/s)를 지원합니다. 두께는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7mm두께를 가졌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는데, 방금 언급했듯이, 플라스틱 재질의 무나사 하우징으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커버 분리 시 파손의 우려가 있어, 일반 소비자들은 자제를 해야 하겠습니다. 내부에 장착된 PCB를 살펴보면, 컨트롤러 칩셋과 Nand Flash 모두 제조사는 PHISON사의 제품을 사용했으며, 컨트롤러는 PS3111-S11칩셋을, Nand Flash 타입은TLC타입이 되겠습니다.

 

 

 

직접, SPARK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Skylake) 기반이며, 성능 확인 전, CrystalDiskInfo를 통해 해당 모델의 스펙 정보를 통해, 인터페이스와 NCQTRIM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6700T
M/B(메인보드)
ASRock H170 Hyper
RAM(메모리)
Patriot Viper 3 DDR4 4GBx2(8GB)
VGA(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X 660
O/S Storage(저장장치)
Toshiba 120GB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현재 모든 SSD 제품들이 스펙 성능으로 측정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 성능 확인을 해보면, 읽기 속도는 스펙 표기와 거의 일치하며, 쓰기 속도는 조금 낮은 편이지만, 근접에 가까운 성능이라 스펙 표기상의 성능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번엔 가장 많이 저장장치 성능으로 사용되고 있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SPARK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순차와 랜덤 각 접근 방식의 성능 차이는 거의 없는 결과를 보여줬으며, 스펙상의 성능과도 거의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비슷한 용량대의 모델들과 비교했을 시에도 대등한 성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Anvil’s Storage Utilities를 통해 SPARK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압축률 0Fill 상태에선 일반적으로 높게 측정되는 현상을 SPARK 역시 그대로 보여줬으며, 100% 상태일 때는 전체적인 스코어 점수는 많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TLC메모리라는 점과 2채널 컨트롤러라는 점에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읽기와 쓰기, IOPS 모두 크게 낮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서버 시스템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의 PC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성능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실사용에 좀 더 가까운 테스트로 확인할 수 있는 PCMark 8의 스토리지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보면, 비교모델들과 비슷한 수준대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TLC Nand Flash를 사용한 제품들과 비슷한 성능임을 그대로 잘 보여줍니다. SPARK 역시 제조사의 통합 툴인 Toolbox를 통해 제품의 상태 및 최적화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아쉬운 점은 아직 해당모델의 펌웨어 업데이트 지원은 하지 않기 때문에, 추후 버전을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PatriotSSD라인업 SPARK는 가장 최근의 Phison컨트롤러 칩셋 S11을 사용했습니다. 작년에 출시했던

Patriot의 모델들이 S10, S8칩셋을 적용했는데, 사실상 이 모델들보다는 성능 유지가 낮습니다. 그 이유는 S11칩셋이 S10, S8과 달리 DRAM지원이 없고, 채널 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면에 기술적 지원은 가장 많이 갖추고 있고, 1TB 용량까지 지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게3D Nand Flash를 지원하는 겁니다. , 칩셋 자체가 최근 TLC적용의 저렴한 대용량 모델들에서 볼 수 있는 실리콘모션 칩셋과 비슷한 유형입니다. 그래서, SPARK 역시 전체적인 모델들이 모두 가장 저렴한 가격대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특히, 512GB 모델은 국내에서도 15만원대로 가장 저렴한 가격대에 속하고 있습니다. 성능 유지가 낮다라고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성능이기 때문에, 이제는 점점SSD도 대용량 모델의 가격이 낮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SPARK역시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서 만나볼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