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용량 확보? 고민해결! 8테라 대용량 등장! - WD Red 8TB WD80EFZX

반응형

 

이제는 대중화가 되었을 정도로 많이 볼 수 있는 자료 공유를 위한 장비 중 하나가 바로 NAS 입니다. NAS의 등장과 함께 가장 먼저 NAS 전용 HDD를 선보인 곳이 바로 WD(웨스턴디지털)인데, NAS 전용으로 나오는 WD Red는 이제는 일반 PC에서 사용되는 모델 WD Blue WD Black보다 가장 먼저 신제품으로 나오고 있을 정도로 제조사의 중심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AS의 등장과 함께 시간이 흐름에 따라 NAS 사용자들이 점점 대용량 저장장치를 원하듯이, WD Red도 점점 더 커진 용량으로 꾸준히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8TB(테라) 모델까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WD Red의 가장 최신모델이라 8TB(테라) 모델인 WD80EFZX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WD Red 8TB WD80EFZX
데이터 용량 8TB(000GB)
회전 속도 5400RPM
버퍼(캐시) 크기 128MB
연결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전송속도 178MB/s
전원 관리 읽기&쓰기:6.4W / 유휴:5.2W / 대기&절전:0.7W
크기 147(L) x 101.6(W) x 26.1(H) mm
무게 650g
보증기간 3
최저가(리뷰등록일 기준) 463,500(상품정보)

 

제품 포장부터 살펴보면, 제품 포장은 일반 HD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정전기 방지 보호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부착된 라벨에는 WD Red 표기와 더불어 해당 모델의 용량 표기, WD Red에만 적용되는 NASware 기술의 최신 버전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특히, 라벨부분은 기존의 제품들과 달리 최근에는 상판 전체를 덮어 부착되는 방식으로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품의 두께는 대용량으로 기존 모델들보다는 약간 두껍습니다.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은 S-ATA 방식이며, 최신 규격 S-ATA III(6Gb/s)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NAS에 사용하기 전 PC에 연결해 WD80EFZX의 기본 스펙과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S-ATA 규격 지원과 더불어 기존 Re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WD80EFZX 역시 회전속도는 5400RPM으로 작동됩니다. 용량 표기는 정확하게 8TB(테라) 상세 표기로 나오며, 간략 표기는 7.27TB로 표기됩니다.

 

실제, 저장장치 성능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WD80EFZX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확인해 보면, 제품 스펙상에서 표기된 178Mb/s 속도 수준의 180Mb/s를 보여줍니다. 이는 이전 NASware 2.0이 적용되었던 모델보다 더 빨라진 속도이며, 5400RPM이지만, 일반 7200RPM HDD와도 큰 차이가 없는 수준으로 이번 NASware 3.0을 통해 다시 한 번 속도 개선이 이루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 스펙 정보 확인으로 사용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서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이제, 직접 NAS장비에 WD80EFZX를 장착해보는데, NAS 장비는 Synology사 제품(DS213+)이 사용되었으며, 장착한 후에는 RAID 구성을 설정해야 하는데, 최근 NAS 제품들은 제조사들마다 간편한 방식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설정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는데, 여기에선 Synology 제품 기준에서 언급을 하겠습니다. RAID 구성을 위해 볼륨 생성은 진행하다 보면, 데이터 유형에서 RAID 1 RAID 0 2가지 선택 사항이 있는데, RAID 1 NAS에서 가장 많이 설정하는 방식으로 2개의 HDD를 하나의 볼륨으로 생성하지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양쪽 HDD 모두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대신에 용량은 1 HDD 용량으로 잡힙니다. RAID 0 2개의 HDD를 하나의 볼륨으로 생성하는 동시에 용량까지도 하나로 합치는 방식으로 WD80EFZX 8TB 용량을 합치면 16TB가 되는데, , RAID 0은 데이터를 보호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RAID 1 1개의 HDD가 백업 역할을 하고, RAID 0은 백업 없이 용량을 확보합니다.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지만, 대부분 NAS 사용자들이 데이터 보관과 공유가 목적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위해 RAID 1로 주소 설정합니다.

 

WD80EFZX RAID 1으로 구성한 후, NAS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WD80EFZX를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WD80EFZX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일까? 그건 당연히 용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NAS가 대중에게 선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불과 3~4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당시 NAS를 갖추었다면, HDD의 용량도 대부분 1~2TB(테라)가 시장을 주도하던 시절이기 때문에, NAS 용량 역시 많아야 2TB(테라) 수준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려, NAS가 보편화 되고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간의 데이터 보관과 공유가 많아지고 중요시 되면서, NAS에 저장되는 데이터가 많아질 수 밖에 없어졌습니다. 특히, 사진 원본이나 고화질의 동영상을 보관/공유하는 사용자에겐 NAS 용량은 금방 차지합니다. 그래서, 일부 사용자는 안전성보다 용량 확보 때문에, RAID 구성 시 RAID 0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WD80EFZX는 바로 이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용자들의 NAS 사용이 많아지고 용량의 필요성도 높아졌기 때문에 등장했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대용량으로 더 이상 안전성과 용량에 대한 RAID 구성 시 고민도 사라지게 해줍니다. 이것이 WD80EFZX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PC의 발전에 따라 HDD 용량이 커졌지만, 이제는 NAS의 시장 수요가 커지면서 HDD 용량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용량은 8TB(테라)라 시대까지 열어졌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WD Red 8TB WD80EFZX는 꾸준히 WD만의 기술력으로 성능 향상과 용량이 커지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NAS 전용 HDD지만, 이제는 성능이 일반 PC에서 사용되는 HDD와 근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더 이상 NAS HDD의 성능 아쉬움은 찾아보기 힘들다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4K 동영상 같은 고화질의 영상 등장과 함께 NAS를 사용하는 분야에서 용량의 필요성이 커진 만큼 8TB(테라)WD Red 8TB WD80EFZX는 시기도 잘 맞아 떨어졌다 할 수 있습니다. NAS장비는 시간이 흘러도 쉽게 교체할 필요성이 낮은 반면, NAS HDD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용량이 중요시 되어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 등장한 는 더 이상 용량에 대한 고민과 RAID 구성 시의 고민도 사라지게 해줍니다. 물론, 가격이 높다라는 점에서 일반 사용자가 접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지만, NAS 사용 빈도가 높은 사용자라면 분명 NAS 저장공간에 한계를 느끼기 때문에 WD Red 8TB WD80EFZX는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충분히 느끼게 해준다 생각됩니다. 8TB(테라)의 대용량과 이제는 용량과 안전성 고민을 사라지게 해줄 수 있는 NAS 전용 HDD 그것은 WD Red 8TB WD80EFZX 입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