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지고 더 빨라진 Rage! - Patriot RAGE 2

반응형

 

최근에 피스커뮤를 통해 글로벌 PC하드웨어 업체 중 하나인 Patriot(http://www.patriotmemory.com/)의 다양한 USB 메모리 제품들을 만나보았는데, 그 중 최근에 후속으로 나온 모델도 있다고 언급을 한 적이 있는데 바로, Rage 입니다. 앞서 만난 RageXTUSB 3.0 등장시기에 나왔던 모델이었고, 오늘 만날 후속 모델인 Rage 2는 최근 USB 3.0/3.1에 맞춘 상향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존의 Rage와 후속으로 나온 Rage2는 어떤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Supersonic Rage 2
용량(Capacity) 128 / 256 / 512GB
연결방식(Interface) USB 3.1(USB 3.0&USB 2.0)
보증기간(Warranty) 5 Years
크기(Size)  5.3(D) x 0.99(L) x 2.1(H)cm
무게(Weight) 9g

 

 

제품 팩키지 형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Rage2 역시 포장된 제품의 실물을 개봉하지 않고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공개되어 있으며, 모델명을 비롯해, 용량 표기와 쓰기와 속도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Rage의 속도 표기가 Read 180MB/s, Write 50MB/s이었던 반면, Rage2 Read 400MB/s, Write 200MB/s으로 이전 모델보다 2배이상 빨라졌다라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Rage2 역시 5 Years의 긴 제품 보증 기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Rage2를 살펴보면, 전체적인 크기는 이전 Rage와 비슷하지만, 두께가 조금 더 얇아졌으며, 전반적인 디자인 역시 비슷하지만 대각선형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제품에 모델명을 비롯해 용량 표기가 되어 있는데, 이전 Rage32/64/128GB까지 있었던 반면, Rage2는 이보다 상위 용량으로 128/256/512GB 용량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모델에선 휴대하기 편하도록 고리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슬라이딩 방식으로 USB 포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격 지원은 USB 3.1까지 지원하고 있는 것이 이전 Rage와 이번 Rage2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직접, Rage2를 사용해보겠습니다. PC와 연결해서 인식이 되면, 이전 모델과 달리 이번 모델에선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램프 점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의 스펙상으로 주로 사용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 Rage2의 기본 성능을 확인해 보면, 읽기(Read) 325MB/s, 쓰기(Write) 130MB/s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팩키지에 표기된 성능 표기와는 차이가 조금 있지만, 이전 모델과 비교하면 확실히 성능이 빨라졌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서 성능 확인을 해보면, 앞서 성능보다 좀 더 높은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 순차와 랜덤 접근 방식 모두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 나머지 벤치마크에서도 대략적으로 Rage2의 성능은 읽기(Read) 320MB/s, 쓰기(Write) 200MB/s 수준으로 읽기는 스펙상보다 조금 낮지만, 쓰기는 근접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후속모델로 출시된 Patriot Rage 2는 후속모델임을 이전 Rage와 분명한 차이를 두고 보여줍니다. 이전 모델 역시 NAND Flash IC Controller 구조로 좋은 성능을 보였지만, 이전 Rage2는 이보다 더 2배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번 Rage2에는 SSD에 주로 사용되는 MLC NAND Flash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전 모델이 TLC NAND Flash일거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성능이 업그레이드되고 그 결과를 잘 보여줍니다. 여기에 용량 역시 상위 모델로 최소 128GB부터 시작해 최대 512GB까지 나왔기 때문에, SSD 수준의 용량을 지녀 SSD 대체의 휴대용 저장장치로도 손색이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도 안정적인 유지 성능을 보여줬지만, 이번 모델은 그보다 더 높은 성능으로 유지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성능 USB 메모리로 충분한 매력이 있겠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