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일체형 수냉 쿨러! - [Fractal Design Kelvin S36]

반응형

일체형 수냉 쿨러가 맨 처음 등장했을 때는 120mm 1개를 장착하는 120mm 라디에이터로 시작했지만, 이후 채 1년도 되지 않아 240mm 라디에이터 모델까지 등장을 했습니다. 특히, 그 동안 쿨러라는 제품을 냉각 솔루션 전문업체들이 많이 만들었지만, 일체형 수냉 쿨러는 이전부터 PC케이스를 만들던 제조사들이 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일체형 수냉 쿨러 특성상 PC케이스에 대한 구조도 많이 알아야 호환성 같은 복합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만들기 있기 때문인데, 최근 240mm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 쿨러를 넘어 360mm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 쿨러 모델도 등장을 시작했는데, 이들 모델들 역시 PC케이스를 이전부터 만들던 업체들이 역시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국내에서도 이미 PC케이스 전문업체로 잘 알려진 Fractal Design(http://www.fractal-design.com/) 역시 자사의 첫 일체형 수냉 쿨러 Kelvin Series 120, 240mm 모델 외에도 360mm 모델도 선을 보였는데, 바로 Kelvin S36이 되겠습니다. 그럼, Fractal Design 360mm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 쿨러 Kelvin S36을 지금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Kelvin S36
라디에이터 크기(Radiator Dimension) 397x124x30mm
라디에이터 재질(Radiator Material) Copper
워터블럭(Water-blcok Dimension) 69x69x40mm
펌프속도(Pump Speed) 2400RPM
펌프 커넥터(Pump Connector) 3Pin
팬 크기(Fan Dimension) 120x120x25(T)mm – 3pcs
팬 속도(Fan Speed) 500~2000RPM
팬 소음(Fan Noise) 32.2dB(A)
팬 풍량(Fan Air-Flow) 87.6CFM
팬 베어링(Fan Bearing) FDB(Fluid Dynamic Bearing)
팬 커넥터(Fan Connector) 4Pin
소켓(Socket) Intel AMD
LGA 775/1150/1151/1156/1155/
1366/2011
AM2(+)/AM3(+)/FM1/FM2(+)
무게(Weight) 3.0Kg(패키지)
최저가(리뷰기준일) 199,990(상품정보)

 

 

Kelvin S36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360mm 라디에이터 모델이라 제품 부피가 있지만, 박스 전체가 밀봉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판매 제품에 신뢰를 가질 수 있겠습니다. 또한, 국내 Fractal Design 유통업체인 ㈜이노베이션 티뮤(http://www.timu.co.kr/)사의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도 확인할 수 있는데, 비닐 제거 후 스티커는 박스나 제품에 부착하면 2 간의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박스를 통해서는 전면에 해당 제품의 이미지를 삽입하고 있어,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록의 디자인을 미리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명과 제품의 특징 컨셉 문구로 강력한 성능, 저소음, 확장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박스 개봉 앞부분에는 Kelvin Series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으며, 각 측면에는 해당 제품의 워터블록의 구조도와 라디에이터의 크기, 팩키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어, 구입 전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해당 제품의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 이미지와 함께 다시 한 번 더 제품 소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해당 제품인 Kelvin S36을 시작으로 설명서, 보증서, 120mm 3(pcs), Intel용과 AMD용 장착 액세서리, 팬 스크류, 팬 연장 케이블, 써멀컴파운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Intel AMD 장착 부속품은 각각 비닐에 동봉 구분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그리고, 제품 설명서는 기존의 자사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장착법을 포인터 컬러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Kelvin S36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라디에이터 경우 총 397mm 길이로, 120mm 팬 기준 총 3개를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하며, 촘촘하게 배열된 방열핀은 블랙 도색과 더불어 구리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두께는 30mm를 가졌고, 양쪽 측면에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튜브를 살펴보면, 기본 민무늬 튜브에 엉킴 방지를 위해 코일을 적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연결부에 사용된 클램프 형태가 일반적인 일체형 수냉 쿨러에서 보던 밀봉처리가 아닌 커스텀 조립 수냉 쿨러에서 보던 너트 방식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Kelvin Series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는 단순히 그 자체 형태로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Kelvin S36는 다른 수냉 쿨러를 추가해 확인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일체형 수냉 쿨러이자 커스텀 수냉 쿨러처럼 확장을 할 수 있게 갖춘 일종의 하이브리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워터블록은 사각 형태 디자인으로 상판부분에는 초기 상태 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는데, 벗기면 표면 처리가 광택으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펌프 커넥터는 3Pin() 방식이며,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재질 그대로 래핑 처리를 해놨습니다Kelvin S36에 기본 제공되는 120mm 팬은 총 3개로, 팬 모델은 자사의 Dynamic GP-12 모델로, 7개의 블레이드(날개)에 제조사만의 특유 풍량을 높이기 위한 블레이드 안쪽에 디자인을 일부 적용하고 있습니다. 팬 케이블은 플랫(Flat) 형태이며, 팬 연결 방식은 4Pin(PWM) 방식으로 속도 범위는 500~2000RPM이 되겠습니다.

 

 

 

직접, Kelvin S36을 사용해보는데, 먼저 조립 방법부터 살펴보면, Intel, AMD 모두 지원을 하고 최신 프로세서까지 지원을 해서, 이번 리뷰에선 Intel 최신 프로세서 6세대 스카이레이크(SkyLake)에서 조립을 해보겠습니다. 조립 방법은 제공되는 설명서에 이해하기 쉽게 상세히 잘 나와있어, 초보자도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워터블록에 브라켓을 장착해주는데, 양쪽 가운데 방향을 맞춰 조립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브라켓을 고정해줄 볼트를 결합해주는데, 볼트에 스프링과 링을 먼저 끼운 후, 너트로 브라켓과 결합을 시켜주면 되겠습니다. 이 후 메인보드와 결속을 해주면 되는데, 백플레이트는 기본 조립이 되어있어, 별도의 조립 없이 바로 메인보드 후면에 끼우면 됩니다. 그리고, 브라켓이 장착된 워터블록을 그대로 올려 결합을 해주면, 기본 장착이 마무리 되겠습니다. 이 후 제공되는 3개의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하면 모든 장착이 마무리 되겠습니다.

 

 

 

이제, Kelvin S36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세서(CPU)는 최근 출시된 Intel 6세대 스카이레이크(SkyLake) i5-6600K로 진행되며, 기본 작동 클럭에선 쿨러의 성능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5GHz)을 적용해 진행하겠습니다. 진행은 CPU 온도 확인, 팬 속도, &펌프 소음 확인으로 진행되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6600K(4.5GHz)
M/B(메인보드)
ASUS Z170 MAXIMUS VII HERO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4 8GBx4(32GB)
VGA(그래픽카드)
MSI Geforce GTX 75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Prime 9510분간 실행 한 LOAD 상황과 종료 후 5분간의 IDLE 상황에서 CPU의 온도를 확인해 본 결과, LOAD IDLE 상황 모두 비교모델인 240mm 라디에이터보다 낮은 온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가 길어지고, 팬이 1개 더 있다라는 이점에서의 효과를 그대로 보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진행 동안의 팬 속도를 확인해보면, LOAD 상황에서 약 1600RPM, IDLE에선 980RPM대로 작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제공되는 팬 Dynamic GP-12의 속도 범위가 500~2000RPM이기 때문에, 더 높은 속도의 여유가 있어, 속도를 높이며 더 낮은 온도를 볼 수 있겠으며, 또는 CPU의 클럭을 더 높게 올려 사용해도 충분히 온도 유지를 해줄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작동 동안에 팬과 펌프의 총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전체적으로 정숙한 편에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비교 모델보다 팬이 1개 더 많다라는 점에서도 차이가 크지 않은 점은 팬에 대한 소음도 전반적으로 낮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 PC케이스를 닫고 사용한다면, 이보다 더 낮은 소음대를 가지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거슬림은 없겠습니다.

 

 

 

Fractal Design의 첫 일체형 수냉 쿨러 시리즈인 Kelvin Series 360mm 라디에이터 모델 Kelvin S36은 기존의 일체형 수냉 쿨러와는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그 차별화는 바로 확장성으로 지금까지의 일체형 수냉 쿨러는 제품 자체 그 상태로만 사용해야 하는 반면, Kelvin S36을 포함 모든 Kelvin Series는 라디에이터를 추가해 CPU뿐만 아니라 VGA같은 곳까지 함께 쿨러 시스템을 확장 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Fractal Design은 다른 일체형 수냉 쿨러 제조업체들보다 Kelvin Series 출시가 늦은 편이었는데, 바로 이런 차별화를 두기 위한 투자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 시리즈 모델부터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를 두고, 특히, 360mm 라디에이터 모델은 현재 Kelvin S36을 포함해 단 3종만 국내에 있기 때문에, 가치성도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성능은 수냉 쿨러이기에 기본 보장이 되고, 여기에 소음부분까지 정숙해, 제품으로써의 만족감도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최근 나오는 일체형 수냉 쿨러들이 워터블록에 LED램프 같은 효과를 넣고 있어, Kelvin S36의 워터블록에도 로고 LED 효과 정도가 있었으면 시각적으로도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360mm 라디에이터 모델로써는 일부 240mm 라디에이터 모델과 비슷한 가격대로 높지 않은 편이라, 비슷한 가격대에선 팬과 길이가 더 확장된 Kelvin S36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할 수 있으며, 여기에 추가적인 확장성까지 갖추고 있어, 추후 초보자에서 전문가로 넘어갈 때, 커스텀 수냉 쿨러처럼 활용을 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Kelvin S36을 비롯해, Kelvin Series 모델 자체의 매력은 높다 생각됩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