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 채널 컨트롤러 채택! 막강 SSD! - Patriot IGNITE

반응형

 

 

글로벌 스토리지 전문업체 Patriot의 스토리지 제품을 3부작으로 알아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그 마지막 모델로, 앞서 BLAZE Patriot의 새롭게 시작되는 SSD 신호탄이었다면, 오늘 만날 모델은 가장 최신 모델이 되겠습니다. 바로, “IGNITE(이그나이트)입니다. Ignite는 올해 2015년에 출시된 제조사의 가장 Hot한 모델로 대용량 라인업에 속한 모델이 되겠습니다. 그럼, Patriot의 가장 최신작이자 처음으로 대용량 라인업을 갖춘 IGNITE를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IGNITE
용량(Size) 480GB 960GB
캐쉬메모리(Cache) 512MB 1024MB
컨트롤러(Controller) Phison S10(Quad)
인터페이스(Interface) S-ATA III(6Gb/s)
속도(Mb/s) 읽기(Read) 560MB/s
쓰기(Write) 545MB/s
TRIM Support Yes
O/S Support Windows & Vista & 7 & 8 / Linux
보증기간(Warranty) 3 Year
크기(Size) 100(L)x69.85(W)x7(H)mm

 

 

IGNITE의 제품 팩키지 역시 앞서 만난 BLAZE와 마찬가지로 박스 전체가 밀봉 처리된 형태로 판매제품에 신뢰감을 주도록 했습니다. 전면에는 모델명을 비롯해, 내부에 포장된 제품의 실물을 외부에서 볼 수 있게 공개 되어 있으며, 바로 왼쪽에는 주요 특징으로 두께와 인터페이스 지원, 크기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박스 후면 역시 전면에서 간략하게 언급된 특징을 다시 한 번 좀 더 상세히 소개를 하고 있으며, BLAZE와 마찬가지로 제조사로부터 3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지원받을 수 있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간단하게 제품 실물은 투명 캡(CAP) 방식으로 처리를 했으며, 구성에는 설명서가 추가되어 있는데, 설명서에는 BLAZE와 마찬가지로 해당 제품의 크기와 스펙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IGNITE의 실물을 살펴보겠습니다. 크기는 2.5인치이며, 다른 SSD제품들과 동일한 규격을 가졌기 때문에 디자인에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두께는 7mm이며, 알루미늄 재질로 하우징 처리를 했으며, 인터페이스 방식은 S-ATA방식으로 규격은 최신 규격인 S-ATAIII(6Gb/s)를 지원합니다. 이번엔 IGNITE의 내부를 살펴보는데, 내부를 보기 위해 하우징 처리된 커버를 분해하는데 있어 눈에 띄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스크류가 사용되지 않았다라는 점입니다. 그 동안의 SSD 제품들은 보면 하우징 처리를 할 때 스크류로 처리를 했지만, IGNITE는 커버 자체에 걸쇠 형태 처리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내부에 장착된 PCB 기판 역시 스크류로 고정하지 않고, 커버 내부 자체에 걸쇠 처리를 했습니다. 기존의 SSD 제품들의 하우징 처리와는 차이를 보입니다. 내부에 장착된 PCB 기판을 살펴보면, IGNITE 역시 컨트롤러 칩셋은 Phison사의 칩셋을 사용했는데, 눈여겨볼 부분은 바로 칩셋인 제조사에서 출시된 가장 최신인 S10이란 점입니다. Phison S10은 쿼드 채널로 이루어진 컨트롤러 칩셋으로 현재, 가장 인기가 있는 Marvell이나 Samsung의 트리플 코어 컨트롤러 칩셋과 경쟁하기 나온 칩셋으로 최고의 성능을 입증해주고 있는 핫한 칩셋입니다. 이 칩셋에 따른 성능은 곧 뒤에서 확인해보면, 이 밖에 캐쉬메모리는 NanyaDDR3모듈로 480GB 모델은 512MB, 980GB 모델은 1024MB의 용량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Nand Flash 메모리는 BLAZE와 같은 IM Flash Technologies사의 제품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IGNITE의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구상은 Intel Haswell i5-4670K 구성으로 저장장치가 CPU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기 때문에, 기본 클럭에서 진행되겠습니다. 성능 확인에 앞서, CrystalDiskInfo를 통해 IGNITE의 기본 정보를 확인해 보면, 다른 SSD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와 전송 모드, NCQTRIM까지 지원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용량 표기도 정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
M/B(메인보드)
Gigabyte B85N
RAM(메모리)
Patriot Viper 3 DDR3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610(Fanless)
O/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기본적으로 모든 SSD 제품들이 스펙상의 속도로 체크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 IGNITE의 속도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스펙상의 수치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가장 대표적으로 저장장치 성능에 사용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IGNITE의 성능은 확인해 본 결과, 순차적인 접근(0Fill)과 랜덤 접근 방식 모두 성능이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만난 BLAZE가 랜덤 방식에서 쓰기 속도가 떨어졌던 것에 비해, IGNITE는 두 접근 방식에서 모두 읽기와 쓰기가 차이 없고, 스펙상의 최상위 속도까지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성능에 상당히 만족도가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통계 점수를 통한 성능 확인으로 Anvils Storage Utilities Futuremark사의 PCMark 8을 통해 각각 IGNITE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먼저 Anvils Storage Utilities에선 IGNITE가 비교모델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만난 BLAZE보다 더 높은 점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 Phison의 최신 컨트롤러 칩셋에 대한 성능이 소문대로 뛰어나다라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PCMark8에서의 IGNITE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실행 결과, 앞서 만난 BLAZE와 큰 차이가 없지만, 그래도 조금은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Mark 8이 가상의 프로그램 실행과 작업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임을 비추어볼 때,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실생활 사용에선, 다른 SS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우수한 성능이라도 체감은 크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Patriot의 저장장치 기획 3부작으로 마지막으로 만난 가장 최신 제품 SSDIGNITE는 말 그래도, 제조사가 지금까지 선보인 SSD제품들 중 가장 뛰어난 제품입니다. 앞서 만난 BLAZEPatriot의 새로운 SSD출발을 알리는 신호탄 제품이라면, IGNITE는 최상위 모델임을 최고의 성능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역시 새롭게 바뀐 컨트롤러 칩셋 그 중에서도 퀴드 채널이 적용된 Phison S10의 영향이 가장 크다 할 수 있는데,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 현재 존재하는 모든 S-ATA방식의 SSD제품들 중에서 최상위에 속하고 있어, 소비자에겐 성능에서 만족도는 확실히 채워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그 동안의 Patriot SSD제품들처럼 IGNITE 역시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가격부분에서도 소비자를 만족시켜준다 할 수 있습니다. 가격과 성능에서 최고의 성능을 맛보고 싶다면, Patriot의 최신작 IGNITE를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본 리뷰는 Patriot(본사) 지원으로, 컨텐츠 저작권은 모두 PISCOMU(피스커뮤)가 가지고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