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운영체제 지원의 무선 외장 HDD! - [Ptriot AERO]

반응형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장과 데이터를 단순히 저장만 하고 휴대하는 시대는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외장HDD가 그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예전엔 단순히 외장HDD에 데이터는 저장하고 휴대하는 것이 전부였지만, 이제는 무선 인터넷 Wi-Fi가 적용되어 나오는 외장HDD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외장HDD 역시 변화를 주고 있는데, 오늘 만날 제품 역시 또하나의 무선 외장HDD, 바로 하드웨어 전문업체 Patriot의 외장HDD “AERO가 되겠습니다. 그럼, Patriot의 외장HDD AERO는 어떤 모습을 갖추었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AERO
용량 320GB 500GB 1TB
연결 인터페이스 Wi-Fi(802.11 b/g/n) / USB 3.0(USB 2.0호환)
크기(WxHxD)mm 86x21.8x127mm 86x24.4x127mm 86x29.8x127mm
App 지원 안드로이드, iOS, Amazon Kindle
스트리밍 화소 720p
배터리 시간 6시간
크기 139(W) x 22(H) x 85(D) mm

 

 

AERO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제품 박스에서부터 이 외장HDD 모델이 무선 지원을 하고 있음을 쉽게 알려주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명을 비롯한 특징 문구에서도 무선을 통한 다양한 활용 지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용량 표기 역시 할 수 있는데, AERO320GB, 500GB, 1TB 3가지 모델로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아이콘 이미지와 간략 설명으로 언급하고 있는데, 무선 지원, 배터리, USB 지원을 언급하고 있으며, 반대편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함께 부위별 기능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다른  측면에는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 및 특징 그리고 제품 품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무선 지원을 비롯해, USB 3.0 지원, 보증 기간, 배터리, 시스템 사양 등 자세히 표기를 해놨습니다. 그리고, 박스 아래에는 동봉 스티커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 제품 품목을 확인해보면, 해당 제품인 AERO 외장HDD를 시작으로 설명서, 주요 나라 규격의 콘센트 및 어댑터 케이블, USB 케이블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ERO를 살펴보면, 색상은 전체 블랙 색상이며, 전후면 및 측면은 광택 처리가 적용되어 있어, 개봉 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겠습니다. 케이스 상단에는 모델명과 제조사 로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른쪽에 작동 램프가 배치되어 있는데,

위에서부터 충전, 무선,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후면에는 각각 상판과 하판 사이에 에어홀 처리가 되어 내부 발열이 배출되도록 했으며, 반대쪽에는 배터리 잔량을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는 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측면에는 버튼 및 포트 배치로 USB 3.0(마이크로 B 타입), 전원 버튼, 전원 어댑터 포트순으로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밑부분에는 각 모서리 부분에 받침 역할로 진동 소음을 잡아줄 고무 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번엔 AERO의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내부에 장착된 HDDTOSHIBA사 모델이며, 아래 커버를 열면 무선 지원을 위한 내장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장배터리의 용량은 3350mAh가 되겠습니다.

 

 

 

직접, AERO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먼저, PC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Wi-Fi연결 작동 모드가 활성화 되면, 연결 방법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잔량 체크를 확인할 수 있는 램프에는 배터리 버튼을 누르면 화이트LED로 잔량 표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충전 경우에는 충전이 되고 있을 때는 충전 램프가 Red,충전이 완료되면 Green 색상으로 표기를 알려주겠습니다. 충전 시간은 약 3~4시간 정도 걸립니다. 이번엔 PC USB 3.0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내장 HDD의 스펙과 전송 속도를 확인해보는데, HDD 제조사는 이미 앞서 TOSHIBA사인 것을 알았고, 추가적으로 S-ATA 3Gb/s 5400RPM 모델인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CrystalDiskMark를 통해 전송 속도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USB 3.0 연결 상태에서 보여주는 기본 속도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PC USB케이블로 연결된 상태에선 Wi-Fi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AERO의 가장 큰 특징은 무선 Wi-Fi 지원입니다. Wi-Fi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역시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App

을 설치해야 합니다. AppAndroid, iOS, Amazon Kindle 3가지 운영체제에서 지원되며, 사용자가 사용하는 휴대기기의 운영체제에서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Patriot Connect입니다. 일단, App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기본 화면은 Local Files라는 탭부분을 보여주는데, 이는 App이 설치된 휴대기기의 저장공간을 보여주는 탐색기이며, 탭 바로 왼쪽에 있는 WiFi Drive를 선택하면, Wi-Fi 연결 설정 메시지가 뜨는데, 이 때, 휴대기기의 Wi-Fi설정 메뉴에서 인식되는 AERO의 무선 Wi-Fi ‘Patriot’를 선택해, 연결을 하면 AERO의 무선 기능이 활성화 되겠습니다. 참고로, 무선 규격은 802.11 b/g/n 입니다. 인터페이스를 좀 더 살펴보면, 메뉴부분에서 하단에 있는 홈, 맨 위로, 제어, 메뉴 4가지 중 제어 메뉴는 파일/폴더를 선택해서 삭제하거나 다운로드, 또는 폴더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부분에는 총 5가지 메뉴 정보, 목록 전송, 설정, 재생목록 추가, 나만의 재생목록, 종료가 있는데, 설정 메뉴를 통해서는 사진의 슬라이드 쇼 시간 조절과 효과, 무선 연결 상태, HDD의 사용량, 펌웨어, 무선 설정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AERO 역시 무선 기능을 지원하는 것 중 가장 활용이 높다할 수 있는 부분은 동영상 재생입니다. 720p 해상도의 동영상까지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AERO외장하드를 무선 기능만 활성화 하면 어디서든 저장된 동영상을 휴대기기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바로 App 완성도인데, 일단 App 자체에 파일/폴더 이동이나 복사 기능이 없다라는 점이 가장 아쉽다 할 수 있습니다.

 

 

 

Patriot의 첫 무선 외장HDD라 할 수 있는 AERO시리즈는 일단, 기본적인 무선 기능은 물론, 제공된 App지원의 운영제체 지원이 경쟁사보다 하나 더 많다라는 점이 매력입니다. 기존 무선 외장HDDAndroidiOS 2가지 제한만 있던 반면, AEROAmzon Kindle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다라는 점에서 무선 외장HDDTV 컨텐츠와 활용하는데 있어서는 좀 더 활용 범위가 넓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App의 완성도가 조금 낮은 점은 아쉽지만, 제조사에서 꾸준히 지원을 한다면,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점점 무선 외장HDD가 늘어나면서, 제조사들도 단순한 무선 지원이 아닌 좀 더 차별화를 두기 시작하고 있다라는 점에서, Patriot AERO 나름 차별화를 보여주는 모델이라, 사용자의 활용 방안에 따라AERO선택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