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00RPM 2.5인치 외장하드! - 히타치 TOURO S 슬림

반응형

최근 대용량의 USB 메모리 제품들이 하나 둘씩 나오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많은 데이터를 담고 휴대 보관하기에는 외장 하드(HDD)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휴대성으로는 1.8인치와 2.5인치가 있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이 중 2.5인치는 대부분 완본체 제품 시 내장된 HDD(하드) 5400RPM 회전속도의 HD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되는 히타치(Hitachi) 2.5인치 외장 하드는 7200RPM 회전속도 HDD를 내장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TOURO S 슬림입니다. 그럼, 히타치의 7200RPM 회전 속도의 내장 하드가 적용된 TOURO S 슬림을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TOURO S 슬림 7200RPM USB 3.0
용량 500GB 1TB
내장 하드 회전속도 7200 RPM
연결 인터페이스 USB 3.0(USB 2.0호환)
크기 80(W)x9.5(H)x110(D)mm 80(W)x12(H)x110(D)mm
운영체제 Windows 기반, Mac OS
출시가 74,900(상품정보) 94,900(상품정보)

 

 

제품 팩키지는 일반 외장 하드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구입 전 내부에 포장된 제품 실물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노출을 시켜놨으며, 색상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TOURO S 슬림의 색상은 실버, 그레이, 레드, 골드 4가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박스 전면에는 용량 표기와 이번 모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7200RPM 회전속도 HDD 적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500GB 1TB 2개로 나뉘어 입니다. 그리고, 모델명과 더불어 제품 특징으로는 클라우드 공간 지원과 알루미늄 케이스 적용을 언급하고 있으며, 데이터 복구를 위한 업체 표기도 되어 있습니다.

 

 

 

 

 

박스 상단에는 제품 보증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보증 기간은 3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제품 구성 목록과 운영체제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특징을 소개하는데, 한국어도 기본 포함되어 있으며, 7200RPM 회전속도와 인터페이스, 백업/보호, 디자인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제품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이미 외부에서 확인했듯이, 기본 캡(CAP)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본 제품인 TOURO S 슬림 외장 하드를 비롯해 제품 구성은 설명서, 보증서, USB 3.0 전원 케이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제품 연결법과 기본 제공되는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 TOURO S 슬림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의 색상은 실버 색상으로, 앞서 말했듯이, 이번 제품은 실버, 골드, 그레이, 레드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케이스 전면 윗부분에는 모델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케이스 후면 역시 전면과 동일한 색상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케이스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내부 내장된 HDD의 발열을 자체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얼핏 봤을 때, 표면이 그냥 평면으로 보이는 것 같지만, 테두리 부근을 따라 약간의 양각 형태로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 테두리는 화이트 색상으로 마감처리를 했으며, 측면 두께는 500GB 모델 경우 9.5mm, 1TB 모델은 12mm로 모두 외장 하드로썬 슬림한 두께에 속합니다. 이는 제조사에서도 스마트폰 두께와 비교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높이를 제외한 제품 크기는 80x115mm로 동일합니다.

 

 

 

 

측면 테두리 하단에는 연결 인터페이스 포트와 작동 확인을 할 수 있는 램프가 배치되어 있는데, 인터페이스는 USB 3.0 지원이며 외장 하드쪽 포트 규격은 마이크로 B 타입이며, 제공되는 USB 전원 케이블에 PC와 연결되는 포트 규격은 기본 규격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제조사는 TOURO S 슬림을 휴대 시 보관할 수 있는 파우치를 기본 제공해주고 있는데, 두꺼운 쿠션과 내부 케이블까지 담을 수 있는 속 주머니를 가지고 있어, TOURO S 슬림을 휴대할 때 외부 충격 보호를 잘 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TOURO S 슬림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과정 없이 USB 3.0 인터페이스를 연결하면 외장 하드를 인식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케이스 하단에 배치된 작동 램프를 통해 작동 유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LED 램프의 색상은 화이트 입니다. 그리고, 인식된 TOURO S 슬림 외장 하드 안에는 기본 제공되는 백업 프로그램이 담아져 있습니다. 또한, AIDA64를 통해 TOURO S 슬림의 내장 HDD의 회전속도를 확인한 결과 7200RPM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TOURO S 슬림에 적용된 내장 HDD 7200RPM 회전속도는 USB 3.0 속도에 영향을 줄까? 최근 리뷰로 접했던 W사의 1TB 5400RPM 내장 하드가 적용된 모델과 가장 흔히 HDD 성능으로 사용되는 HD Tune Pro 5.0을 실행한 결과, 읽기 속도에서 TOURO S 슬림가 전체적으로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HDD SSD 성능을 알아보는데 가장 흔히 사용되는 또하나의 프로그램 CrystalDiskMark 3.0.3을 실행한 결과에서도 TOURO S 슬림이 읽기와 쓰기 속도 모두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7200RPM 회전 속도의 HDD 5400RPM HDD 보다 외장하드로 사용했을 때도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OURO S 슬림에 내장된 기본 제공의 프로그램은 백업 프로그램은 이름은 “Touro Cloud Backup” 입니다. Touro Cloud Backup 2중으로 백업하는 프로그램은 1차는 외장 HDD 2차는 클라우드로 백업을 해주는데, 계정을 생성하면 무료로 3GB의 용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는 유료 용량으로 구입도 가능합니다. 또한, 고급 설정을 통해서 백업 속도를 조절할 수도 있고, 자동 백업과 시간 지정의 백업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마무리 되면 진행이 되는데, 클라우드로 저장된 HDD 데이터의 백업들은 스마트폰/태블릿PC 같은 인터넷 기능이 있는 기기에선 어디든지 자신의 계정으로 접속해 파일 관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히타치에서 출시된 TOURO S 슬림은 가장 큰 매력은 역시 7200RPM 회전속도의 HDD를 적용했다라는 점입니다. 현재 외장 하드 시장에 2.5인치 모델 중 7200RPM 회전속도의 HDD를 적용한 모델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5400RPM 회전속도의 HDD를 적용하는 이유는 가격적인 부분과 외장 하드이기 때문에 USB 방식에선 속도차이가 크기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히타치의 TOURO S 슬림은 7만원대의 가격으로 5400RPM의 외장하드 가격대인 5~8만원대에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에서도 매리트가 있으며, USB 3.0을 지원하기 때문에, 5400RPM의 외장하드보다 좀 더 빠른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좀 더 나아가서는 PC를 좀 다루는 사람이라면, 외장하드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내장된 HDD를 데스크탑PC나 노트북 HDD로 장착해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5400RPM 외장하드를 사용했다면, 장착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TOURO S 슬림은 7200RPM 회전속도의 HDD이기 때문에 순수 HDD로도 사용에 매리트가 있겠습니다. 슬림하면서 좀 더 고성능의 휴대성이 강한 외장하드는 요구한다면, 5400RPM 외장하드만 있다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7200RPM의 외장하드 히타치 TOURO S 슬림을 선택해보기 바랍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