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 같은 디자인의 게이밍 메모리! - [Kingston HyperX Beast]

반응형

예전부터 메모리 시장에는 고성능을 타이틀로 승부하는 브랜드들이 있었습니다. 글로벌 메모리 및 스토리지 전문업체 Kingston(http://www.kingston.com/en/)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을 때부터 해외에선 꾸준히 높은 인기를 가지고 매니아를 형성한 Kingston은 이제 국내에서도 고성능 메모리를 찾는 소비자라면 알고 있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Kingston DDR3 모델에는 크게 3가지 라인업으로 나뉘어집니다. 성능과 안정성을 지닌 Genesis Series, 고성능 추구하는 Predator Series, 그리고, 가장 최근에 출시된 Fury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메모리 전체 브랜드를 HyperX라 통칭하고 있습니다. 오늘 만난 제품은 고성능 라인업에 Predator Series 중 가장 최근에 출시된 모델 HyperX Beast가 되겠습니다. 모델처럼 야수같이 강한 인상을 주는지 지금 바로 Beast를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HyperX Beast
종류(Type) DDR3
용량 모듈(Size Modules) 4/8GB(Dual/Quad Kit) / MAX 64GB
클럭(Clock) 1600~2400MHz
전압(Voltage) 1.5~1.65V
지원 칩셋(Platforms) Intel 6/7/8 Series
X.M.P 지원 1.3 지원

 

 

 

HyperX Beast의 제품 팩키지 상태는 캡(Cap) 형태로 해당 제품에 맞는 크기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전면이 투명해 내부에 포장된 제품의 방열판 디자인을 일부 확인할 수 있으며, 스티커 형태로 제품 라인업 브랜드와 해당 제품의 스펙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팩키지를 개봉하면 내부에 제품 크기로 맞춘 포장 형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른쪽에는 포장된 메모리를 쉽게 뺄 수 있도록 홈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HyperX Beast 메모리를 포함해 보증서및설치 가이드, 스티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HyperX Beast를 살펴보겠습니다. 방열판(Heat-sink) 색상은 모델명에 어울리는 블랙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왼쪽에는 모델명이 오른쪽에는 제조사명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 방열판 한쪽에는 스펙 정보가 실려있는 보증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HyperX Beast의 메모리 용량 모듈은 4GB 8GB 2가지로 분류되며, 용량과 클럭은 최대 64GB, 2400MHz 모델까지 있겠습니다.

 

 

 

 

 

방열판 디자인을 살펴보면, 윗부분에는 마치 모델명처럼 야수 이빨 형태의 날카로운 디자인으로 내부 발열이 위로 상승해 배출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양쪽 끝부분에는 에어홀 형태의 디자인도 각각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PCB색상은 방열판과 동일한 블랙(Black) 색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HyperX Beast의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하스웰(Haswell) i5-4670K이며, CPU는 기본 설정 그대로 두고, 메모리만 클럭 적용하는 진행이 되겠습니다. HyperX Beast는 최대 클럭 2400MHz까지 갖춘 모델이기 때문에, 메인보드는 오버클럭이 가능한 Z87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2400MHz 가장 최상위 모델로 X.M.P 적용을 해야 하는데, 프로파일이 2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한 단계 아래인 2133MHz 값 프로파일이 되겠습니다. 2400MHz은 램-타이밍(Timing) 11-13-13-32, 2133MHz은 램-타이밍 11-13-13-30 입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
M/B(메인보드) MSI Z87M GAMING
RAM(메모리) Panram LIGHT SWORD 4GBx4pcs (2400MHz)
VGA(그래픽카드) Radeon HD773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프로파일 첫 번째인 해당 제품의 스펙 클럭 2400MHz으로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가장 흔히 메모리 성능에 사용되는 AIDA64 Memory Benchmark를 실행한 결과, 용량면에서 동급모델보다 조금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속도인 레이턴시에선 동급 클럭을 가진 모델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이번엔 Sisoft Sandra 2012를 실행해 HyperX Beast 2400MHz 값에서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실행 결과 역시, 용량 부분에선 동급 모델보다 조금 낮았고, 속도부분인 레이턴시(Latency)에선 동급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모델 용량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성능은 동급 모델들과 비슷해 해당 제품의 성능 발휘가 100%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엔 프로파일 두 번째인 2133MHz 값으로 메모리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두 벤치마크 프로그램 모두에서 앞서 2400MHz보다 용량면에선 좀 더 많이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속도면에선 조금 느린 결과로 한 단계 아래임을 그대로 보여주겠습니다.

 

 

 

끝으로, HyperX Beast의 추가 오버클럭 능력을 확인해보는데, 앞서 말했듯이, HyperX Beast의 최대 클럭 모델은 2400MHz 입니다. 따라서, 최상위 모델에서 추가 오버클럭 능력을 확인해보는데, 전압 최대 안정인 1.65V 한해서 클럭 값을 올린 결과, 1단계정도 상승한 2600MHz으로 오버클럭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럭 수율은 높지 않지만, 눈에 띄는 점이 클럭을 올린 후 램-타이밍 값을 제품 스펙이 가진 값과 동일하게 줄일 수 있다라는 점에서 올라간 클럭만큼 속도 향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샘플 1개로 테스트했기 때문에, 오버클럭 수율은 제품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야수라는 이름답게 블랙색상과 날카로운 방열판 디자인을 가진 Kingston HyperX Beast는 역시 모듈과 고성능 클럭에서 매리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4GB 8GB 모듈로 최대 64GB 제품까지 갖추고 있다라는 점과 최대 2400MHz 클럭까지 갖춘 제품 라인업으로 소비자가 다양하게 클럭과 용량으로 자신의 PC 환경에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내부 발열 배출이 잘 되도록 큼지막한 에어홀 처리, 추가 오버클럭 지원에 램-타이밍을 잘 줄일 수 있다라는 점이 제품의 매력입니다. 물론, 최대 클럭이 2400MHz 모델까지 밖에 없어 그 이상의 클럭을 요구하는 소비자에겐 아쉬울 수 있지만, 추가 오버클럭으로 그 이상도 누릴 수 있어, 큰 아쉬움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이 게이밍 PC를 구상하는 소비자라면, 게이밍PC에 잘 어울리는 야수 같은 디자인의 Kingston HyperX Beast를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