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미니PC에 잘 어울리는 간섭 완결 해결 VIPER 3! - [Patriot VIPER 3 Low Profile]

반응형

국내에는 판매되지 않지만, 브랜드로는 이미 잘 알려진 메모리 전문업체 패트리어트(Patriot)는 자사의 메모리 제품 중 주력 라인업인 VIPER Series(바이퍼 시리즈)에 작년에 세 번째로 VIPER 3를 선보였습니다(http://www.piscomu.com/PC/102514). 특히, 작년 같은 경우 VIPER 3가 인텔 E-스포츠 대회에 공식 메모리로 지정되기도 했는데, 1년 지난 올해 최근 새로운 VIPER 3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방열판 높이를 줄인 VIPER 3 Low Profile입니다. 그럼, 새로운 VIPER 3 Low Profile을 살펴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VIPER 3 Low Profile
용량(Size) 8 / 16 / 32GB
클럭(Clock) 1600 / 1866 / 2133MHz
크기(Dimensions) 6(D)x133(L)x37(H)mm
지원 칩셋(Platforms) Intel 6/7/8 Series, AMD 9/FM Series
X.M.P 지원 1.3 지원

 

 

 

제품 팩키지 형태는 기본 VIPER 3와 차이가 없으며, 외부에서 내부에 포장된 제품 실물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제품의 클럭과 용량, 그리고, 최근 하스웰(Haswell)까지 지원하는 인텔(Intel) 8 칩셋 지원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제품 역시 기존의 자사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평생 보증(Lifetime Warranty)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제품 포장 역시 기존과 동일하게 캡(CAP)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제품에서 새롭게 액세서리 제공으로 로고(Logo) 스티커를 제공해줍니다.

 

 

 

 

외형을 살펴보면, 방열판 디자인은 기존 VIPER 3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방열판의 높이에서 기존 모델보다 약 4mm 정도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번 VIPER 3 Low Profile이 출시된 배경을 짐작할 수 있는데, 최근 미니PC에 대한 소비자 구매 성향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특히 고성능 미니PC 구상 시 장착하게 되는 CPU 쿨러와의 간섭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제품이 추가로 출시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 메인보드 장착 해봤을 때도 기존 모델보다 낮고, 거의 메모리 높이 수준과 비슷하기 때문에, 사실상 CPU 쿨러에 따른 간섭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방열판을 좀 더 살펴보면, 한 면에는 모델명이 반대면에는 해당 제품의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모델 역시 클럭(Clock) 1600/1866/2133MHz으로 기존 모델과 동일한 속도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히트싱크 윗부분인 에어홀 처리부분은 기존 모델에선 메모리 기판보다 위에 있었지만, 이번 모델은 메모리 기반과 동일한 위치에서 쿨링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방열판 색상은 기존 모델에서 그린(Green)만 빠진, 블랙(Black), 레드(Red), 블루(Blue) 3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VIPER 3 Low Profile의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Intel) 최신 프로세서인 하스웰(Haswell) i5-4670K이며, 메모리 성능확인이기 때문에, 별도로 CPU 오버클럭 적용은 하지 않고 기본 설정으로 하며, X.M.P 1.3 설정으로 클럭값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 CMOS에서 X.M.P를 적용해 해당 제품의 클럭 값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로 프로파일값을 보면, 인텔 외에 AMD를 위한 A.M.P 값도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
M/B(메인보드) MSI Z87M GAMING
RAM(메모리) Patriot VIPER 3 Low Profile (2133MHz)
VGA(그래픽카드) Radeon HD773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3DMark, Heaven Bench)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기본적으로 가장 흔히 메모리 성능으로 사용되는 AIDA의 메모리 벤치마크를 실행해 본 결과, 해당 제품이 가진 스펙답게 비교모델들과 순차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기존의 자사 모델에서 동일한 스펙을 가진 모델과는 조금 낮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클럭과 램타이밍 수준을 고려했을 때는 정상적인 성능이기 때문에, 성능은 제대로 보여주겠습니다.

 

 

추가로 실행한 Sandra 2013에 좀 더 세부적인 메모리 벤치마크에서도 역시 성능은 비교 모델들과 순차적인 결과를 보여줘서, 역시 해당 제품이 가진 스펙 수준의 성능을 그대로 잘 반영해주고 있겠습니다.

 

 

끝으로, VIPER 3 Low Profile의 추가 오버클럭 지원을 확인해보는데, 최대 안정 전압(1.65V)까지 주고, 램 타이밍을 간단히 조절한 결과, 2666MHz까지 쉽게 오버클럭이 추가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에겐 기본 스펙으로도 충분히 성능에 만족도를 주겠지만, 추가 오버클럭이 잘 되는 만큼 성능에 좀 더 만족을 느끼고 싶은 소비자는 추가 오버클럭 사용으로도 고려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년 출시된 자사의 VIPER 3에 새롭게 추가된 VIPER 3 Low Profile은 스펙과 디자인에서 기존 모델과 큰 차이점은 없으나, 올해 미니PC가 유독 많이 소비자들에게 구매 성향을 높이고 있는 추세에 고성능의 미니PC 구상 시 장착하게 되는 CPU 쿨러와의 간섭을 방열판 높이를 낮춰 완전히 해결해주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제품 매력은 충분히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기본 성능도 충분히 만족스럽지만, 추가 오버클럭이 기본 모델보다 더 잘 된다라는 점에서 제품의 또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고성능의 미니PC를 구상하는 소비자에게 부품과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고성능 메모리를 찾고 있다면, Patriot VIPER 3 Low Profile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