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전기세 부담 줄여주는 2.5인치 전용 NAS HDD! - [WD RED 2.5인치]

반응형

스마트폰/타블렛PC 등장으로 대중까지 더 넓어진 네트워크 환경에 이제는 한번쯤 NAS(나스)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NAS시장을 위해 작년에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WD(웨스턴디지털) NAS 전용 HDD WD RED를 선보였고, 올해는 대용량 확장으로 4TB급 모델도 선을 보였습니다. NAS 전용으로 일반 HDD에 비해 안전성이 더 높은 RED는 이제 소비자들 사이에서 NAS HDD하면 WD RED로 자리를 잡았는데, WD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좀 더 라인업을 확장했습니다. 바로, ‘2.5인치 RED를 선보였습니다. 750GB, 1TB 용량으로 출시된 2.5인치 크기의 WD RED는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지금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WD Red 2.5”
WD7500BFCX WD10JFCX
용량 750GB 1TB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버퍼 16MB
크기 9.5(H)x100.2(D)x69.85(W)mm
무게 115g
특징 NASware 2.0, 3D액티브 밸런스 플러스

 

 

 

 

먼저, 제품 포장을 살펴보면, 리뷰용은 판매용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바로 박스가 적용된 형태로, 내부에는 제품 충격 방지 및 흔들림 방지를 위해 완충 포장을 해놨습니다. 하지만, 기본 HDD 포장식은 판매용과 동일하게 정전기 방지 보호비닐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구성품은 없습니다.

 

 

 

 

 

2.5인치 WD RED를 살펴보면, 크기는 말한대로 2.5인치로 기존 3.5인치 WD RED와 비교하면 상당히 작은 크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형상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전력 소비는 3.5인치보드 적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져볼 수 있겠습니다. 제품 크기는 폭 69.85mm, 길이 100.2mm 이며, 두께는 10mm가 되지 않는 9.5mm로 슬림한 두께를 가졌습니다.

 

 

 

 

제품을 좀 더 살펴보면, 전면에는 모델명과 용량 표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제조사 홈페이지 접속을 통한 WD RED 제품군의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NAS전용에 적용된 WD NASware 2.0 기술 적용 문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S 전용과 일반 HDD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장시간 사용에 대한 안정성인데, WD RED 24시간 사용에도 HDD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는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런 기술들을 NASware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면 맨 하단에는 해당 제품의 NAS 전용 제품임을 표기해놨습니다.

 

 

 

 

제품 후면을 통해서는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을 확인할 수 있는데, S-ATA 방식으로 규격은 최신 6Gb/s 전송소고도인 S-ATA II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5인치 WD RED의 기본 정보를 확인해보면, 앞서 만난 3.5인치 WD RED와 회전률(RPM) 5400으로 동일하며, 버퍼 크기는 16MB 3.5인치 WD RED보다는 작습니다. 전체적으로 일반 노트북에 사용되는 2.5인치 HDD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HDD자체의 성능만 놓고 보아도, 기본적으로 2.5인치 HDD의 성능과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3.5인치 보다는 속도에서 조금 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 파일에 대한 접근속도는 3.5인치보다 좀 빠른 편입니다. HDD 성능 확인으로 가장 흔히 사용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서도 기존 3.5인치 WD RED 2.5인치 WD RED의 성능을 비교해보면, 3.5인치 WD RED가 좀 더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3.5인치 HDD 2.5인치 HDD보다 성능에서 앞서는 당연한 결과를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NAS 2.5인치 WD RED는 어떤가? 실제, NAS 장치에 2.5인치 WD RED를 장착해 사용해보았습니다. NAS 장치는 시놀리지(Synology) DS213+(http://www.piscomu.com/PC/139850)으로 최대 HDD 2개까지 장착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또한, 관리 프로그램 DiskStation Manager(DSM)을 제공해줍니다. 2.5인치 WD RED NAS에 사용해서 1.2GB 파일을 업로드 해 본 결과, 47~50MB/s의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다시 PC로 저장되는 다운로드 속도는 약 80MB/s가 나왔습니다. HDD의 온도는 약 27~28를 보였습니다.

 

 

 

 

 

이와 비교로, 3.5인치의 WD RED에서 역시 동일한 1.2GB 파일을 업로드 해 본 결과, 약 비슷한 속도를 보였으며, PC로 다시 저장하는 다운로드 역시 조금 앞서지만, 큰 차이가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DD의 온도 역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NAS로써의 2.5인치 WD RED 3.5인치 WD RED와 성능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비전력에선 앞서 HDD 크기에서 언급했듯이, 차이를 보였는데, 2.5인치 WD RED 사용시 에는 약 12W의 전력 소비를 보였으며, 3.5인치 WD RED는 약 18W의 전력 소비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성능에서 큰 차이가 없어서, 가정용으로 24시간 NAS를 켜놓는 소비자에겐 2.5인치의 WD RED를 선택하는 좀 더 전기세를 줄여주는 효율성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2.5인치로 출시된 WD NAS전용 WD RED 2.5인치는 기존 3.5인치 WD RED에서 좀 더 폭넓게 제품 라인을 갖추게 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폭이 넘어졌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NAS 구상을 생각하는 소비자가 성능보다 24시간 항상 켜놓는 상황이라면, NAS의 소비 전력이 적지 않게 부담되기 때문에, 이런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HDD 선택으로 WD NAS전용 2.5인치 WD RED를 선택하는 것을 상당히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용량에 있어서는 3.5인치를 아직 따라갈 수 없어, 대용량 공유의 NAS 구상이라면 3.5인치 WD RED를 선택해야 하지만, 2.5인치 WD RED 1TB 용량 모델이 있는 만큼, 소규모 공유의 가정용 NAS를 구상한다면, 성능은 그대로, 전기세는 줄어드는 2.5인치 WD RED를 선택하길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