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하지만 넉넉한 2베이로 통큰 NAS! -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LS421DE]

반응형

 

스마트폰/타블렛PC 등장으로 이제는 여러 제품 분야에서도 스마트 기능들과 연관되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NAS 시장도 현재의 스마트 시대를 맞아 확실히 예전보다 더 많이 커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예전보다 가격대가 다양해져 이제는 일반 소비자들도 가정에서까지 NAS를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는데, 최근 스토리지 전문업체 중 하나인 버팔로(www.buffalotech.co.kr/) 역시 이런 가정 및 소호용에 적합한 NAS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링크스테이션 라인업 새모델 링크스테이션 LS421DE입니다. 그럼, 버팔로의 가정과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링크스테이션 LS421DE는 어떤 기능을 갖춘 제품인지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Link Station LS421DE
CPU Marvell ARM 프로세서 – 1.2GHz
메모리 DDR3 512MB
최대 전송속도 읽기 100MB/s
베이(Bay) 2베이 최대 용량 8TB
인터페이스(내장) S-ATA
인터페이스(외장) USB 3.0 USB 2.0 LAN(RJ-45)
1 1 기가비트
소비 전력 평균 26W (최대 48W)
크기 127.5(H)x205(D)x87(W)mm
무게 800g(HDD 미포함)
최저가(리뷰기준일) 188,880(상품정보)

 

 

 

링크스테이션 LS421DE의 제품 박스를 보면, 박스 전체까지 비닐 밀봉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박스 전체 밀봉 처리는 소비자 입장에선 판매 제품이 새제품임을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이라 좀 더 구입에 있어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좀 더 살펴보면, 전면에는 해당 제품의 이미지를 삽입해 개봉 전 미리 디자인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외 2베이 레이드(RAID) 지원, 전송 속도 언급이 표기 되어 있으며, 이미지 왼쪽에는 해당 제품의 특징으로 네트워크 스토리지, 최대 8TB 구성, 스마트폰/타블렛PC의 모바일 지원 및 전용 어플리케이션 지원, 그리고, RAID 1 구성 지원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HDD용량 지원에 대해서는 용량에 따른 데이터별 저장량을 표준표 형식으로 기재해놔서, 사용자가 구성할 NAS 환경에 따른 데이터 양을 고려해볼 수 있게 해 제품을 선택할 시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개인용 클라우드 지원에 대한 소개를 하는데, 최근 NAS시장이 가장 큰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 기기로 어디서든 접근을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지원이 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대편 측면에는 제품의 구성품 목록과 기술 지원, 그리고 3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술 지원에서 2베이, 커넥터 구성, 크기, 무게, 소비 전력, 운영체제 지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계열과 맥 계열 모두 지원합니다.

 

 

 

 

 

박스 후면에는 전면에서 언급된 제품의 특징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 빠른 전송 속도, 레이드, 클라우드, 홈 네트워크, 어플 접속 등을 언급하는데, 각 나라별 언어로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어도 기본 포함이 되어있어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스 자체의 동봉 스티커도 추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본 제품인 NAS 본체 크기에 맞춘 외부 충격 완화 및 고정을 위한 스티로폼을 이용했으며, 본체를 비롯한 제품 구성에는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랜 케이블, HDD 장착 스크류, 프로그램 CD, 장착 가이드, 어플 설명서,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착 가이드에도 역시 한국어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랜 케이블 경우 일반 둥근 케이블이 아닌 플랫 케이블을 제공해 좀 더 고급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링크스테이션 LS421DE 외형을 살펴보면, 2베이 방식을 지원하는 모델로썬 전체적인 크기가 조금 작은 편입니다. 따라서, 좀 더 공간 장소에 제한이 없겠습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메탈 느낌의 크롬색상을 가졌습니다. 전면 커버에는 오른쪽 하단에 커버 안쪽 즉, 내부에 적용된 외부 USB 3.0 포트와 설정 초기화 버튼과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커버 오른쪽 상단부분에는 포인트로 일부 레드 색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면 커버를 분리하면 내부에 HDD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 구조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에 외부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부 추가 LED 램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사용 중 HDD 오류에 대한 오류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베이 구조는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수직 방식으로 2개의 베이 지원으로 최대 2 HD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D 가이드 역시 슬라이딩 방식으로 쉽게 분리를 할 수 있으며, 내부 HDD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은 S-ATA 방식 입니다. HDD 가이드는 3.5인치와 2.5인치 HDD 모두 장착이 가능하며, 스크류 사용으로 장착 합니다. 3.5인치 경우는 기본 측면에 스크류 사용 장착이지만, 가이드 밑면에도 사용 장착이 가능하며, 2.5인치는 가이드 밑면으로만 스크류 사용으로 장착이 가능하겠습니다.

 

 

 

 

케이스 양쪽 측면에는 각각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케이스 밑면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해 전체 면적 모두 고무 패드를 적용했습니다. 끝으로, 케이스 후면에는 내부 HDD 발열을 배출하기 위해 내부에 쿨링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왼쪽 하단에는 전원 스위치와 USB 2.0, LAN(RJ-45) 포트, 전원 포트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링크스테이션 LS421DE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2개의 베이 지원을 하기 때문에 HDD 2개를 장착한 후, 케이스 후면에 LAN 케이블을 연결해 공유기와 연결하고 전원을 켜줍니다. 그럼, 전면 LED 램프에서 전원 작동으로 화이트 LED 램프 작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후 HDD 인식을 하면서 바로 레드 LED 램프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HDD를 사용하기 때문에, 바로 아래 있는 설정 초기화 버튼을 한 번 눌러주면, 레드 LED 램프가 약 10분간 계속 깜빡이며, HDD 포맷을 자동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제 NAS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데, 제공되는 프로그램 CD나 버팔로 홈페이지를 통해 NAS Navigator2를 설치해 실행합니다(다운로드-윈도우용링크). 참고로 제공되는 프로그램 CD의 버전보다 홈페이지에 등록된 버전이 최신 버전입니다. 프로그램 설치한 후 실행 했을 때, 인식 오류인 EM모드가 뜨면, 아직 포맷 진행 상황이니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포맷이 완료되면 사용 데이터 사용량과 IP주소, MAC주소, 펌웨어 버전 등을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후 목록된 호스트의 속성을 통해 Web 설정 열기를 하면 웹페이지로 연결되면서 암호 설정이 나오는데, -브라우저는 IE 9/10에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암호 설정 후 간단하게 폴더 설정을 하면 기본 설정이 마무리 되면서 메인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메인 화면에서 크게 5가지 메뉴가 있는데, 시작하기는 바로 진행된 암호/폴더 설정이고, WebAccess는 모바일 기기 접속, BitTorrentP2P인 토렌트 설정, 미디어 공유인 DLNA, 그리고 LS421DE에 연결되는 USB 서비스, 고급설정이 있습니다. WebAccess는 모바일기기로 공유 폴더를 접속하는 기술로 공유 폴더와 사용자 이름을 설정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WebAccess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어디서든 해당 공유 폴더를 모바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나머지 BitTorrent DLNA 역시 공유 폴더만 설정하면 기능 활성화가 되겠으며, LS421DE에 연결되는 USB 장치를 PC환경에서 접근할 수 있는 네트워크-USB 서비스는 주의사항을 참고해 활성화하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고급 설정에선 앞에서 활성화한 기능들과 추가적인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파일공유에선 대표적으로 폴더를 추가 생성하거나 공유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이 외에 접근 권한을 위한 사용자 설정이나 외부 접근 방식의 활성화 및 비활성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에선 장착된 HDD의 용량 확인을 비롯해 디스크 검사, 포맷 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외장하드 같은 USB HDD도 연결되어 있으면 확인 가능합니다. 서비스항목은 앞서 메인 화면에서 활성화한 DLNA와 네트워크-USB 외에 애플 Mac 운영체제의 iTunes 서버, 인쇄 서버 기능까지 활성화 비활성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선 BitTorrent 활성화/비활성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IP설정과 작업 그룹을 설정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본 백업 기능 활성화와 Mac 운영체제기반의ㅏ Time Machine 백업 기능 설정의 백업, 그리고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관리 메뉴까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데, 최근 LS421DE의 최신 펌웨어 버전은 1.11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근을 해주는 WebAccess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면, 공유 설정한 폴더들을 모바일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는데, 동영상이나 음악 같은 파일들은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재생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파일들을 NAS 공유 폴더로 업로드도 할 수 있는데, 어플리케이션 자체에 있는 자동업로드보다는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을 직접 올리는 업로드 방식이 좀 더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는 간단하게 저장하고 싶은 공유 폴더로 들어가 추가 메뉴에서 업로드를 선택해서 원하는 파일들을 선택해 완료하면 간단히 업로드가 되겠습니다.

 

 

 

 

가정 및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NAS 제품들이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버팔로의 링크스테이션 라인업의 새로운 모델 링크스테이션 LS421DE NAS를 희망하는 소비자에게 추천해 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2베이 방식과 512MB 메모리, 그리고 아담한 사이즈가 NAS를 선택할 때, 용량은 크게 갖추고 싶은데, 그러면 NAS 본체 케이스가 좀 크고, 좀 작은 케이스를 선택하자니 1베이 제품들이 많고, 이런 고민을 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능은 기본 다양한 공유 지원과 모바일 기기 접속 지원도 갖추고 있어, 어디서든 파일 접근을 할 수 있다라는 점과 반대로 중요한 파일은 미리 휴대기기에서 백업하는 기능으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HDD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RAID 0으로 설정 잡혀서 RAID 1을 희망하는 소비자를 위한 별도의 설정 방법 설명이 없다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 버튼으로 쉽게 RAID 구성을 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는 초보 NAS 사용자들에겐 편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공간도 많이 차지 않으면서 데이터 용량을 크게 갖추고 싶은 NAS 제품을 찾고 있다면, 버팔로의 링크스테이션 LS421DE를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