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림해지고 호환성 넓어진 GX-7! - [GELID GX-7 Rev.2]

반응형

냉각 솔루션 전문업체 중 하나인 GELID는 다양한 냉각 솔루션 제품 및 부속품 제품들을 갖추고 있는데, 특히 쿨러부분에선 퍼포먼스의 게이밍 네임 GAMER와 저소음 컨셉의 SILENT 2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에 만났던 블랙에디션은 GAMER 라인업인데, 블랙에디션 이전 GAMER 라인업의 첫 CPU쿨러 모델도 있었습니다. 바로, ‘GX-7입니다. 특히, GX-7은 소켓 추가와 팬 변경으로 리버전 모델로도 나왔는데, 오늘은 GX-7의 리버전 모델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GX-7은 어떤 쿨러인지 살펴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GX-7(Rev.2)
크기 65(D)x130(W)x159(H)mm 무게 720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1150 / 1156(5) / 775 FM2 / FM1 / AM3(+) / AM2(+)
히트파이프 7(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120mm(15.8T) 750~1800RPM(±10%) 12~28dB(A) 4Pin(PWM)

 

 

 

 

 

시작에서 말했듯 GX-7의 리버전 모델은 제품 박스에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델명과 함께 리버전 표기가 되어있는데,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변경된 가장 큰 부분은 최신 소켓 추가와 기본 제공되는 팬이 최근 출시된 자사의 Slim 12 PL Blue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간략하게 아이콘 형식으로 소개하는데, 히트파이프(Heat-pipe), LED, PWM, 저소음, 슬림(Slim), 3년의 보증 기간을 언급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는 제품 디자인 일부를 보여줍니다. 반대편 측면에는 특징부분을 좀 더 자세히 문구로 소개하면서,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도 담고 있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 팬의 사양부터 쿨러의 크기, 무게까지 자세히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소켓 지원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리버전에서 추가된 소켓은 인텔 LGA 2011, AMD에선 FM1/2 입니다. 좀 더 호환성이 넓어졌습니다. 그리고, 소켓 장착에 필요한 부속품 구성도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쿨러의 풍량 유입방향도 가상도로 표현으로 해놨습니다.

 

 

 

 

 

제품 포장은 쿨러는 캡(CAP) 방식으로 포장이 되어 있으며, 부속품은 별도의 박스에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설명서를 비롯한 부속품에는 인텔/AMD 공용 백플레이트, AMD 마운트, 인텔 마운트, 볼트와 너트, 스프링, 와셔, 써멀컴파운드, 팬 클립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GX-7을 살펴보면, GAMER라인업답게 독특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방열핀 제일 상위에는 커버를 적용했는데, 양쪽에는 모델명이 음각처리로 새겨져 있으며, 가운데는 제조사 로고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외형이 독특하지만, 쿨러의 구조는 타워형인 U자형 히트파이프 구조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외형이 독특한 이유는 방열핀 디자인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타워형의 방열핀은 앞뒤가 동일한 대칭형이 많지만, GX-7은 전혀 다른 비대칭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쪽은 볼록하게, 나머지 한쪽은 오목하게 약간의 화살표 같은 디자인을 연상케 합니다.

 

 

 

 

 

또한, 방열핀 가운데는 작은 홈처리가 되어 있으며, 히트파이프 사이에도 각각 홈처리가 되어 있는데, 이는 역시 발열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지름 6mm로 총 7개가 적용되었는데, 일반 120mm 타워형 쿨러에서 6개가 적용되는 것보다는 1개가 더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재질 그대로 래핑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리버전 GX-7의 또 하나 변경된 부분은 기본 제공되는 팬부분으로 기존 모델에선 일반 25T 두께는 가진 120mm 팬이 제공되었지만, 리버전에선 15T 두께는 가진 슬림한 120mm 팬을 제공합니다. 팬 모델명은 Slime 12 11개의 블레이드를 가졌으며, PWM 연결 작동방식과 LED 모드는 On/Off 할 수 있는 스위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팬 장착은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되는 팬 클립을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GX-7를 직접 사용해보는데, 먼저 장착부터 알아보면, 장착법은 기존의 다른 경쟁사 모델과 유사한 방식인데, 공용 백플레이트에 볼트를 끼운 후 메인보드에 끼웁니다. 그리고, 와셔와 너트를 사용해 볼트와 결합해주면, 1차적인 메인보드와의 결함이 끝납니다. 큰 어려운 점은 없으나, 현재 많이 편리해진 장착법을 감안하며, 조금 불편합니다. 그 다음, 마운트를 쿨러 베이스 양쪽에 볼트를 사용해 장착을 해주고, 마운트의 홈을 백플레이트 볼트에 끼운 후, 고정할 수 있게 스프링과 너트 조합으로 볼트와 결합해주면 기본 쿨러 장착이 마무리됩니다. 최종적으로 다시 팬 클립을 사용해 쿨러를 장착해주고, 장착 후 메모리 슬롯과의 간섭을 확인해 보면, 슬림한 팬 덕분에 메모리 간섭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GX-7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시스템 기반은 인텔 아이비 브릿지 i5-3570K이며, 타워형 쿨러이기 때문에 바로, 오버클럭(4.4GHz) 상황에서 진행이 되겠습니다. Prime95 10분간 실행한 LOAD 상황과 종료 5분간 돌아가는 IDLE 상황으로 진행되며, 프로세서 온도, 전원부 온도, 팬 속도와 소음을 확인해 최종적인 쿨러의 성능을 평가해 보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4.4GHz)
M/B(메인보드) ASRock Z77 Performance
RAM(메모리) Patriot Viper Red DDR3 4GBx2(8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으로 진행동안의 프로세서 온도를 확인해 본 결과, 전체 비교 모델 중 중하위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DLE보다는 LOAD에서의 성능이 좀 더 좋은 편입니다. 전원부에 미치는 쿨링 영향 역시 낮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전체 비교 모델 중 전원부의 온도가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과 비슷하게 중하위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엔 진행동안의 팬 속도를 확인해보는데, LOAD에선 팬 최대속도(1800RPM)에 근접하게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IDLE은 최저속도(750RPM)보다 약 200RPM 높게 작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의 속도를 감안하며, 앞서 두 성능은 조금 아쉽다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팬 소음을 확인해 본 결과, 앞에 속도에 비해 소음은 낮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IDLE에선 저소음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그래서, 앞서 속도까지 함께 생각해 보면, 속도는 놆지만, 풍량이 작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성능이 다소 아쉽게 나온다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소켓 추가 지원과 슬림 팬 지원으로 리버전된 GELID GX-7은 호환성이 높아졌다라는 점과 슬림 팬으로 메모리 간섭이 없다라는 점이 매리트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팬에 LED 모드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튜닝효과도 기본적으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히트파이프가 7개까지 적용되었다라는 점과 팬 속도를 고려했을 때, 성능이 기대만큼 높지 않은 점은 아쉽다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오버클럭을 뒷받침하기에는 충분하기 때문에 독특한 외형과 LED효과가 기본 요소에 포함되었다라는 점으로 아쉬운 부분을 채워주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