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성능유지의 도시바 첫 SSD ! - [도시바 SSD Q 시리즈]

반응형

이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는 SSD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사실상 컨트롤러 칩에 따라 크게 5가지로 나뉘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표적 컨트롤러로 샌드포스, 마벨, 삼성, 인텔, 인디링스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자체적인 컨트롤러로 SSD시장을 진출한 브랜드가 있는데, 바로 노트북전문업체로 잘 알려진 도시바(http://www.toshiba.co.kr/) 입니다. 그 동안 도시바는 SSD시장에 다른 브랜드업체에 낸드플레시 메모리만을 제공하다가, 이번에 자체적인 SSD제품 도시바 Q 시리즈을 출시해, 본격적인 SSD시장의 진출을 알렸습니다. 그럼, 도시바의 첫 SSD 제품 도시바 Q 시리즈는 어떤 모델인지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Toshiba Q Series
용량 128GB 256GB 512GB
컨트롤러 Toshiba In-house 컨트롤러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속도 읽기(Read) 552MB/s
쓰기(Write) 501MB/s
사이즈(Size) 100(L) x 69.85(W) x 9.5(H)mm

 

 

 

 

먼저,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박스 전면에 제품 이미지를 삽입해 제품의 생김새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헤드라인 컨셉 문구와 해당 제품의 용량, 읽기와 쓰기의 전송 속도도 표기가 되어 있어, 바로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모델은 도시바 자사로썬 처음 출시하는 제품으로 박스에 동봉 스티커까지 적용해 제품에 신경 쓴 모습을 알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운영체제 지원에 대해 소개를 해주고 있는데, 가장 최근에 출시된 윈도우8도 호환이 되겠습니다. 박스 후면 역시 제품에 대한 특징을 각 나라별 언어로 소개해주고 있으며, 한국어도 포함이 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확인한 제품 스펙상의 전송 속도값을 얻는데 사용된 소프트웨어도 언급을 해주고 있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와 보증서, 그리고 두꺼운 에어캡에 포장된 본 제품 SSD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또한, 무료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이트 이용 문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일반적으로 SSD 제품에 3.5인치 베이에 장착할 수 있게 해주는 3.5인치 브라켓과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가 없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제품 보증 기간은 무상 3년을 지원해줍니다.

 

 

 

 

도시바 Q 시리즈를 살펴보면, 크기는 다른 SSD와 차이가 없으며, 모델명을 비롯해, 커버는 역시 알루미늄 재질에 하우징 처리를 했는데, 표면엔 엠보싱 디자인으로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두께는 데스크탑용 SSD 9.5mm를 가졌는데, 도시바 홈페이지를 통해 노트북용 7mm 모델도 있어, 추후 노트북용 모델도 출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품 후면을 통해서는 연결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S-ATA 방식 지원으로 최신 S-ATA III(6Gb/s) 규격을 지원하겠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내부 기판에 장착된 컨트롤러와 낸드플래시 메모리에는 써멀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발열 해결을 도와주겠습니다. 그리고, 컨트롤러 칩을 확인해 보면, 표면에 마벨(Marvell) 표기가 되어 있지만, 이는 8채널 컨트롤러의 마벨칩의 기본바탕만 같을 뿐, 실제 칩에 대한 설계는 도시바 자체적으로 만들어낸 컨트롤러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낸드플래시는 해당 모델이 128GB 모델로 총 4 19nm 공정으로 이미 도시바에 다른 브랜드에 OEM으로 제공되고 있는 모델로 성능에서 인정을 받고 있는 모델이 되겠습니다.

 

 

 

 

 

실제, 도시바 Q 시리즈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진행 모델은 128GB 모델이며, 먼저 제품의 스펙 정보를 확인해 보면, 해당 모델명과 연결 인터페이스 방식, SSD의 필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NCQ TRIM 지원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제품 박스에서 언급한 스펙상의 속도 확인을 위해 언급된 ATTO Disk Benchmark 2.47로 실행을 해 본 결과, 최대 읽기와 쓰기 속도가 스펙상의 속도와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CrystalDiskMark를 통해 도시바 Q 시리즈의 성능을 확인해 보는데, 순차(0Fill)와 랜덤 접근으로 각각 실행을 해 본 결과, 성능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보여준다 할 수 있으며,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도 상위 수준에 속하는 성능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또다른 SSD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 Anvil’s Storage Utilities를 통해서도 순차와 랜덤의 접근방식에 성능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어, 데이터 관리 컨트롤에 안정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PCMark의 스토리지 성능부분을 통해 도시바 Q 시리즈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비교모델들 중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성능부분에서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도시바 SSD 전용 제품에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도 있는데, NTI Echo 3라는 일종의 HDDHDD 복사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앞서 가이드에서 확인한 홈페이지(http://www.toshibastorage.com/SSDKit/)를 통해 제품을 선택한 후, 이메일(E-mail)등록을 마치면, 기재한 이메일 주소로 다운로드 주소와 시리얼 번호를 전달해줍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해서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몇 가지 기능들을 통해 HDD 복사를 할 수 있는데, 파티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고,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HDD를 그대로 유지 복사하거나 사용자가 파티션 용량을 설정해서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사 과정 중에 원본에서 생략하고 싶은 폴더를 지정할 수도 있겠습니다. HDD 복사에 유용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동안 다른 브랜드 SSD 제품군에 낸드플레시만을 제공하던 도시바가 자체 컨트롤러까지 설계해서 한국시장에 처음 출시하는 도시바 SSD Q시리즈는 또하나의 안정적인 SSD 제품 탄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삼성, 마벨, 최신 인디링스 칩에 성능유지의 안정적인 SSD로 각광받고, 가장 흔히 사용되면 샌드포스가 저물고 있는 시장에서, 도시바의 Q 시리즈는 시장에 맞춰 잘 준비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접근방식으로도 성능에 차이 없이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해주는 모습은 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할 수 있으며, 그 동안 여러 SSD 제품에서 이미 인정받고 있는 도시바의 낸드플래시를 도시바가 직접 컨트롤러까지 갖추고 나왔기 때문에,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팩키지 구성에 조금 부족함 부분이 아쉽지만, 추후 노트북용 모델까지 출시된다면, 또하나의 인기모델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