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팬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노트북 쿨러! - [쿨러마스터 NotePal U2 Plus 대양케이스]

반응형

종합 하드웨어 업체인 ㈜쿨러마스터는 그동안 많은 노트북 쿨러를 선보였는데, 그 중 흔히 노트북 쿨러의 쿨링팬이 고정으로 된 기본방식을 깬 팬을 자유롭게 위치변경 부착할 수 있는 모델이 있었습니다. 바로, NotePal U 시리즈입니다. 기존 팬이 1개 장착된 U1 3개 장착된 U3가 있었는데, 이번에 이 중간이라 할 수 있는 팬 2개의 NotePal U2 Plus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럼, NotePal U2 Plus는 기존 NotePal U1 U3 사이에서 어떤 모습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NotePal U2 Plus
크기 346x282x60mm(x깊이x높이) 무게 650g
색상 블랙, 실버
지원크기 최대 17”인치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80mm(10T) 2000RPM(±10%) 21dBA
유통업체 대양케이스(http://www.daeyangitmall.com/)

 

 

 

 

 

먼저, NotePal U2 Plus의 제품 박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존의 U1/3와 비슷한 형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오른쪽부분에는 일부 내부 노출을 시켜주고 있으며, 모니터 최대 지원은 17인치임을 언급해주고 있습니다. 박스 상단은 이동 편의를 위해 손잡이 처리를 해놨으며,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기존 U1/U3와 동일한 기능 소개 외에 마우스 등의 주변기기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와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소개도 해주고 있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NotePal U2 Plus 노트북 쿨러를 비롯해, 2개의 팬, 설명서, 고무 밴드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NotePal U2 Plus를 살펴보면, 기존의 NotePal U1/U3와 디자인 형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의 노트북 쿨러와는 차별화된 통 알루미늄 형태 전체를 그대로 노출한 디자인 되겠습니다. 크기의 차이만 있겠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블랙, 실버 2가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좀 더 살펴보면, 노트북 받침 역할이 되는 상판부분은 전체적으로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는데, 아래쪽을 통해 팬이 장착되겠습니다. 그리고, 에어홀 스탠드 아래로는 하위 받침부분으로 지면과 고정될 수 있게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있는데, 분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 긴 홀 처리가 되어 있는데, 이는 기존 NotePal U3 모델처럼 노트북을 쿨러에 고정해서 이동할 시 손잡이 역할을 위한 공간 처리가 되겠습니다. 앞부분 받침대에도 역시 지면 마찰력에 의한 고정을 위해 고무 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패드 앞부분에 돌출된 부분은 앞서 제품 박스에서 확인한, 노트북과 연결되는 주변기기나 휴대기기 케이블을 감을 수 있는 홀더 역할을 해주겠습니다. 제공되는 팬은 기존 모델에서 제공되던 팬 크기와 같은 80mm이며, 속도는 2000RPM으로 작동되겠습니다. 그리고, 2개가 제공되는데, 연결 작동은 Y자 케이블 형태로 묶어서 함께 USB 인터페이스 방식을 통해 작동되겠습니다. 기존의 팬과 차이가 있다면, 필터부분으로 기존 팬은 팬그릴이 장착되었지만, 이번 팬은 메쉬(타공망)가 적용되엇습니다. 장착은 기존과 동일하게 버튼 부분을 눌러 장착을 하게 됩니다. 기존 노트북 쿨러들이 고정된 형태로 노트북의 열을 식혀줬다면, 이렇게 팬을 자유롭게 위치변경 장착할 수 있는 NotePal U시리즈는 노트북마다 내부에 장착되는 CPU, GPU, HDD 등의 주요 발열 부품들 위치가 각각 다르다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해당 노트북의 부품 위치별로 집중 쿨링을 줄 수 있다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리고, 팬은 대각선 방향만 제외하고 수평, 수직 방향으로도 자유롭게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장착에 번거로움 또한 없겠습니다. 끝으로, 제공되는 밴드는 노트북을 쿨러와 함께 묶어서 이동할 시 사용되는 역할로, 기존 NotePal U3에서도 지원되던 방식과 같습니다. 노트북 쿨러 밑부분으로 노트북을 앞받침대 공간으로 끼운 후, 밴드를 사용해 쿨러와 노트북을 묶은 후, 앞서 언급한 손잡이 부분을 통해 쿨러와 노트북을 함께 이동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NotePal U2 Plus를 사용해보았습니다. 팬을 노트북 USB 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팬 전원 USB 인터페이스 반대편은 허브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노트북의 내부 부품 위치를 고려해, 팬 위치를 조정한 후 쿨링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3~5정도의 냉각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팬 풍량과 소음을 각각 측정해 보았는데, 1개의 팬에서 나오는 풍량을 측정해 본 결과, 14.59CFM으로 80mm 팬에서 보면 많은 양은 아니지만, 2개가 제공되기 때문에 쿨링에는 효과가 있는 수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팬 소음은 측정 결과 약 44dB(A)로 정숙한 편에 속하겠습니다.

 

 

 

 

 

 

팬을 자유롭게 위치 변경 장착할 수 있는 통 알루미늄의 노트북 쿨러 NotePal U시리즈에 새롭게 추가된 NotePal U2 Plus는 기존 U1 기준에서 팬 추가와 노트북 지원 크기가 늘어났다라는 점에서 좋고, 이보다 상위 모델인 팬 3개 지원의 NotePal U3와 비교하면, 가격적인 부분에서 좀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부분에서 매리트 있겠습니다. , 딱 중간 모델로써의 자격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쿨러와 노트북을 함께 들고 다닐 수 있다라는 점도 유지되어서 이동성에 편의가 있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디자인이 통 알루미늄 형태라 선호도가 나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겐 선호될 수 있는 디자인이라 팬을 자유롭게 위치 조절해 자신의 노트북 쿨링 효과를 좀 더 제대로 맛볼 수 있을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