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베어링으로 오랜 쓴다! - [쿨러마스터 SickleFlow X]

반응형

글로벌 종합하드웨어인 ㈜쿨러마스터(http://www.coolermaster.co.kr/)는 그 동안 케이스와 쿨러 등 다양한 신제품을 보일 때, 케이스 팬도 간간히 선을 보였습니다. 그 중 LED팬으로 국내에선 Silent Fan시리즈가 유일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오랜만에 LED팬을 선보이는데, 바로 SickleFlow시리즈가 되겠습니다. 특히, 이번 시리즈는 3가지 컨셉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속도에 따른 1200RPM 2000RPM, 그리고 베어링 수명을 늘린 4세대 베어링이 적용된 SickleFlow X가 있겠습니다. 오늘이 이 중 4세대 베어링이 적용된 모델 SickleFlow X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SickleFlow X
색상(LED) Red Blue Green Non
크기(두께) 120x120mm(25T)
베어링 방식 4세대 베어링
속도 2000(±10%)RPM
풍량 69.69CFM
소음 19dB(A)
수명 16만 시간
무게 109g

 

 

 

 

SickleFlow X는 케이스 팬 제품으로 케이스 팬은 액세서리 제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포장처리는 비닐 포장으로 간단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모델명 확인을 비롯해, LED가 적용된 색상 구분과 LED가 없는 Non LED팬 구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LED색상은 3가지로 레드, 블루, 그린이 되겠습니다. 이는 SickleFlow 시리즈 모델 전체와도 동일하겠습니다. 그리고, 높은 풍량과 저소음대, 4세대 베어링을 특징으로 언급하고 있겠습니다. 포장 후면에는 8개국 언어의 제품 소개와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에서 시작에서 말했듯, 4세대 베어링이라는 기술 적용으로 팬 수명이 최대 16만 시간인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자사의 XTRAFLO팬과 비교하면 최대 4배 늘어난 수명이며, Silent팬과 비교하면 3배정도 늘어난 수명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나머지 SickleFlow 시리즈 모델 1200RPM 2000RPM 모델은 5만 시간으로 기존 다른 팬 제품과 동일하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기본 팬을 시작으로 4 P-ATA 전환 케이블과 장착에 필요한 스크류로 기본적인 구성만 갖추고 있겠습니다. 스크류는 베젤 색상에 맞춰 블랙으로 처리했습니다.

 

 

 

 

 

 

SickleFlow X를 살펴보면, 기본적인 생김 형태는 기존 자사의 Silent 팬과 흡사합니다. 베젤 색상과 9개의 블레이드(날개)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블레이드 색상 농도는 SickleFlow X가 좀 더 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팬 높이는 120mm 팬의 기본인 25mm(25T)가 되겠으며, 팬 연결작동방식은 3핀 방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LED 위치는 팬 각 모서리 안쪽에 배치가 되어 있으며, Non 모델은 말그대로 LED지원이 없겠습니다. 팬 케이블 길이는 약 30cm가 되겠습니다.

 

 

 

 

 

 

직접, SickleFlow X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4개의 모델 중 3개의 LED 모델과 1개의 Non LED 모델 작동을 할 수 있는데, LED모델 경우 밝은 곳에서 볼 때는 LED 효과를 라인형태로 볼 수 있으며, 어두운 곳에선 약간 확산되는 효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3개의 색상 중 빛강도의 효과는 블루과 그린이 조금 강하겠습니다. 끝으로, 팬 풍량과 소음을 측정해보았는데, SickleFlow X 최대 RPM 2000RPM에서 측정해 본 결과, 먼저, 풍량 경우 15cm 거리를 두고 측정한 결과, 100CFM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120mm 팬급에선 풍량이 많은 편에 속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팬 소음은 측정 결과, 55dB(A)로 높은 RPM에서 발생하는 약간의 소음이 있지만, 실제 PC케이스에 장착해서 사용한다면, 이보다 소음은 더 낮아지기 때문에, 앞서 풍량값을 생각했을 때, 소음은 정숙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SickleFlow 시리즈 중 4세대 베어링이라는 기술로 적용되어 16만 시간의 팬 수명을 가진, SickleFlow X는 많은 풍량과 쿨러마스터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3가지 LED색상 팬이 있어 요즘 같이 PC케이스에 아크릴이 많이 적용되는 있는 시점에서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케이스 팬입니다. 1만원이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으로 긴 수명으로 오랫동안 케이스에 장착해 장기간 케이스 튜닝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겐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LED 효과에서 확산보다는 라인형태에 가깝기 때문에 선호도가 나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 LED팬 출시가 거의 없었던 만큼, 케이스 튜닝을 위한 LED팬을 고려하던 소비자라면, 장기간 오래 사용할 수 잇는 쿨러마스터 SickleFlow X를 생각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