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NAS 구축을 위한 조합! - [웨스턴디지털 WD Red & 시놀리지 DS213+]

반응형

6~7년 전 처음 대중에서 선을 보인 NAS는 최근, 스마트폰/타블렛PC 등장으로 그 활용도가 대중적으로 매우 폭넓어져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NAS 사용자가 많이 생겼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토리지 전문업체와 NAS 전문업체의 합작 일종의 프로모션 출시가 본격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작년 NAS 시장을 진출 선언한 WD(웨스턴디지털) NAS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시놀리지(Synology) 입니다. 특히, WD(웨스턴디지털) NAS 전용 HDD “WD Red를 출시했는데, 새로운 HDD 시장의 확장이라 할 수 있는 NAS시장에서 와 파트너를 맺었습니다. 그럼, NAS 시장의 HDD 확장 진출을 한 WD(웨스터디지털) WD Red와 이와 어울리는 NAS 모델 시놀리지의 'DS213+'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WD Red
WD10EFRX WD20EFRX WD30EFRX
용량 1TB 2TB 3TB
인터페이스 S-ATA III(6Gb/s)
버퍼 64MB
크기 26.1(H)x147(D)x101.6(W)mm
무게 450g
특징 NASware, 3D액티브 밸런스 플러스

 

Specification
모델명 DS213+(Plus)
CPU Dual Core 1.067GHz
메모리 DDR3 512MB
인터페이스(내장) S-ATA III(6Gb/s)
인터페이스(외장) USB 3.0 x 2EA, USB 2.0(1.1) x 1EA, eSATA x 1EA, SD-Card
크기 165(H)x108(D)x233.2(W)mm
무게 1250g

 

 

 

 

먼저, WD(웨스턴디지털) NAS 전용으로 출시된 WD Red부터 살펴보면, 일단, 포장부분은 일반 HD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보호비닐에 잘 포장되어 있겠습니다. 크게 특별한 점은 없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시놀리지의 DS213+ 제품 박스를 살펴보는데, 박스 디지안을 심플한 편이며, 이동시 편의를 위해 윗부분에는 손잡이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는 해당 제품에 대한 기본 스펙 정보와 제품의 특징, 제품 구성품 목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반대편 측면에는 제품의 주요 기능을 간략하게 아이콘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운영체제 지원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iOS, 리눅스 기반을 지원하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깔끔하게 잘 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은 NAS 본체를 비롯해, 전원어댑터 및 케이블, LAN 케이블, HDD장착에 필요한 스크류, 프로그램CD,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제품 외형 및 디자인을 살펴보면, 일단, WD Red 경우 3.5인치 HDD로 상표 표시에 해당 라인업 제품임을 구분해주는 레드색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D는 그동안 제품 라인업을 색상기준에서 블랙/블루/그린으로 나뉘고 있었는데, 이번에 레드가 추가된 것입니다. 상표부분을 통해서는 해당 모델의 모델명과 HDD 용량, 그리고 QR코드를 통한 상품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번 WD Red NAS전용 HDD임을 구분해주는 하드웨어 기술 NASware 지원표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Sware에 대해 좀 더 언급을 하자면, NAS는 일반적으로 레이드(RAID) 구성을 갖추고 사용하는데, RAID의 취약점인 HDD 에러시 발생되는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 해주는 펌웨어 기술인 동시에 NAS제품과의 호환성을 높여주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NAS의 성능과 안정성을 책임진다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D Red 1TB, 2TB, 3TB 3가지 용량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연결 인터페이스는 S-ATA 방식이며, 전송규격은 최대 S-ATA III(6Gb/s)를 지원하겠습니다.

 

 

 

 

 

이번엔 시놀리지의 DS213+ 본체를 살펴보는데, 전체적인 색상은 블랙이며, 전면에는 광택처리된 커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커버 오른쪽에는 위에서부터 작동상태, LAN, 디스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LED램프, SD메모리 카드 포트, USB 2.0(1.1) 포트, Copy 버튼,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커버를 분리하면, 내부에 장착되는 HDD Bay(베이) 지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2개의 베이 지원으로 HDD 최대 용량 지원은 8TB(테라바이트)까지 가능하겠습니다. 장착은 먼저, HDD가이드에 HDD를 장착한 후, 슬라이딩식으로 전면에서 장착하겠습니다.

 

 

 

HDD가이드는 기본적으로 3.5인치 HDD를 지원하는 동시에 2.5인치 HDD장착도 지원해줍니다. 그리고, 3.5인치 장착경우엔 진동소음 최소화를 위해 스크류 장착부분에 방진패드를 적용해놓았습니다. 본체 측면은 양쪽 모두 제조사명을 새겨놨으며, 본체 후면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HDD의 발열을 해결할 수 있도록 92mm 팬이 장착되어 있겠습니다. 또한, 포트 지원에는 USB 3.0 2, eSATA 1, 그리고 LAN 포트와 전원 포트, 리셋버튼이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본체 밑면에는 HDD 작동시 생기는 본체 전체 진동소음을 최소화 하기위해 받침부분에 고무패드를 기본 부착했습니다.

 

 

 

 

이제, 직접 WD Red를 시놀리지 DS213+에 장착해 NAS 환경을 구축해 사용해보겠습니다. 일단, HDD 장착은 간단한 편이라 초보자도 쉽게 장착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가이드에 제공되는 스크류를 사용해 HDD를 장착한 후, 그대로 DS213+ 본체에 장착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WD Red HDD사용시 발생되는 물리적 진동을 최소화 해주는 컨트롤 기술 ‘3D 액티브 밸런스 플러스(3D Active Balance Plus)’를 갖추고 있어, 진동 컨트롤과 동시에 좀 더 하드웨어 발생에 의한 오류를 줄여주겠습니다.

 

 

 

NAS 구축 사용에 앞서, 간단히 WD Red 사양을 운영체제 상에서 확인해보면, 제조사에서 언급하는 용량과 인터페이스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DD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술 지원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기본 상태에서 간단히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제품이 가진 스펙 사양 수준(S-ATAIII, 5400RPM)으로 성능이 잘 발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DS213+ WD Red까지 장착한 후에는 본격적인 NAS 구축 환경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설치법은 시놀리지 홈페이지(http://www.synology.com)에 제공되는 사용자가이드/빠른설치가이드를 참고하면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구축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먼저 설치할 것은 장착된 WD Red를 레이드(RAID)로 구성하고, 볼륨을 생성해 NAS 환경을구축하는 DiskStation 작업으로 역시 시놀리지 홈페이지를 통해 ‘Synology Assistant’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줍니다.

 

 

 

 

Synology Assistant를 실행하면, NAS 구축을 위한 DiskStation 설치진행이 뜨는데, 설치 후 DiskStation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DiskStation Manager(DSM) 설치와 계정 생성 과정이 먼저 진행되겠습니다. 설치 후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DiskStation Manager(DSM)가 웹-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면서, 다음 진행으로 자동적으로 볼륨 작업 진행을 하겠습니다. 기본 볼륨 작업은 레이드1(RAID 1) 방식으로, DS213+ 2개의 HDD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데이터를 양쪽 디스크에 동일하게 저장해서 보호해주는 레이드1과 데이터를 양쪽 디스크에 분배 저장하는 속도를 우선시 하는 레이드0(RAID 0) 2가지 중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을 생성해주면 되겠습니다. 이것으로 기본적인 NAS 구축은 마무리가 되겠습니다.

 

 

 

DiskStation Manager(DSM)는 시놀리지 NAS의 운영체제 프로그램으로, 기본 메뉴는 크게 제어판, 파일스테이션, 저장소관리자, 백업 및 복원, 패키지 센터, EZ-Internet, 리소스 모니터, 시스템 정보, 시스템 로그, DSM도움말, 빠른시작으로 나뉘어져 있겠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메뉴들 중 제어판은 말그대로 DSM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다양한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들을 갖추고 있으며, 파일 스테이션은 쉽게 말해 윈도우탐색기와 같은 역할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패키지 센터는 시놀로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사용자가 필요하는 프로그램을 설치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 시스템 사용률에 대한 리소스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리소스 모니터와 DS213+의 시스템 및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정보까지 윈도우나 리눅스, iOS 같은 운영체제 틀과 큰 차이가 없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시놀리지는 DSM외에도 DiskStation PC와의 파일/폴더 공유를 할 수 있는 Cloud Station, DiskStation으로 PC파일을 백업할 수 있는 Data Replicator 3 프로그램도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 환경 필요에 따라 추가 설치를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최근 NAS 사용자가 많이 늘어난 이유를 바로, 스마트폰/타블렛PC 같은 휴대기기 운영체제 지원에 따른 어플을 통한 연동 때문인데, DS213+는 안드로이드와 iOS 기반을 지원하기 때문에, DSM에서 Audio Station이나 Video Station을 설치한 후, 재생목록들을 추가하면,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에서 시놀리지에서 제공하는 어플을 설치해서 어디서든 DSM에 저장된 재생파일들을 실시간으로 재상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어플들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을 DSM에서 설치하고, 어플로 연동하면 되겠습니다.

 

 

 

 

최근, 사용자가 늘어난 NAS시장을 겨냥해 NAS전용으로 출시한 WD(웨스턴디지털) WD Red는 한마디로 NAS를 위한 HDD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HDD 기능 외에 NAS환경에 맞춘 성능과 안정성의 NASware 3D 액티브 밸런스 플러스는 실제 사용하는 동안에 진동이 거의 없는 수준과 오류 발생도 하질 않아 상당히 안정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듀얼 코어로 갖춘 NAS본체 시놀리지의 DS213+ 역시 NAS시스템 성능을 든든히 받쳐주는 제품으로 탁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소기업용 컨셉으로 가격대가 높지만, 최근 NAS를 통한 여러 운영체제 지원과 스펙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만족스러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굳이 DS213+가 아니더라도 WD Red는 이번 NAS시장 진출에 시놀리지외에 큐냅시스템즈 등의 NAS전문업체와 제휴를 하고 있어, 다른 NAS 제품들과도 호환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NAS제품은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NAS 스토리지에는 NAS전용으로 출시한 WD(웨스턴디지털) WD Red가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NAS를 구축하는데 있어, HDD 선택을 고려하고 있다면, WD Red를 추천해봅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