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없는 가격대의 트윈 타워형 쿨러 등장! - [Deepcool NEPTWIN 브로보텍]

반응형

작년부터 새롭게 타워형 CPU쿨러의 한계를 넘어가고자 냉각솔루션 전문업체들은 방열핀이 2개로 나뉘어진 최대 트리플(3) 팬 구성이 가능한 일명 트윈 타워형쿨러를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올해도 이런 트윈 타워형 쿨러가 꾸준히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작년 연말부터 국내 PC케이스 전문업체인 ㈜브라보텍을 통해 정식 수입되는 해외 냉각솔루션 전문업체인 딥쿨(Deepcool) 역시 트윈 타워형 쿨러를 몇 가지 출시했는데, 그 중 자사의 게이밍브랜드 GAME STORM ASSASSIN(어쌔신)은 이미 피스커뮤를 만나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만나볼 제품은 딥쿨 본래의 라인업에 추가된 새로운 트윈 타워형 쿨러 NEPTWIN(넵트윈)이 되겠습니다. 그럼, 딥쿨의 새로운 트윈 타워형 쿨러 NEPTWIN을 만나보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NEPTWIN
크기 136(D)x126(W)x159(H)mm 무게 1109g
소켓 지원 인텔 AMD
LGA 2011/ 1366 / 1156(5) / 775 FM1 / AM3(+) / AM2(+)
히트파이프 6(지름 6mm)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연결(Connector)
120mm(25T) 900(±150)~1500RPM(±10%) 21.4~32.1dB(A) 4Pin(PWM)
120mm(25T) 1300 RPM(±10%) 26.6dB(A) 3Pin

 

 

 

 

 

딥쿨 NEPTWIN은 앞에 소개에서 말했듯이 방열핀이 2개로 나뉘어진 트윈 타워형 쿨러입니다. 이는 제품 박스에 삽입된 제품 이미지를 통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제품 크기와 무게감을 고려해 박스 손잡이 처리도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 프로세서 지원과 제품의 특징을 아이콘형식으로 8가지 언급을 하고 있는데, 트윈 방열핀, 프로세서 지원, 히트파이프, 구리 베이스, 듀얼 팬, 고성능, 오버클럭, 모드룩(Modding Look)을 언급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박스 반대편에는 쿨러 기본 구조 이미지와 함께 트윈 방열핀 디자인을 언급하고 있는데, CPU와 맞닿는 베이스부분도 미리 이미지를 통해 형태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프로세서 소켓 지원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인텔과 AMD 모두 지원을 해주면, 최신 프로세서까지 지원해주고 있어,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든 프로세서에선 장착 지원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도면식의 제품 사이즈도 표기를 해놓고 있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PC케이스에 쿨러 장착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나머지 반대편 박스 측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의 기본 스펙정보를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어 역시 기본 포함이 되어 있으며, 정보를 통해서 제품 사이즈 외에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팬의 속도/풍량/소음 등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분류별로 3개의 속박스로 깔끔하게 포장되어있는데, 가장 큰 속박스에는 쿨러가, 그리고 나머지 2개의 박스에는 기본 제공되는 팬과 부속품들이 포장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러박스에는 포장된 쿨러 방열핀 사이에 또하나의 속박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또하나의 제공되는 팬이 포장되어 있겠습니다. 이렇게 쿨러를 제외한 각 박스의 포장된 팬과 부속품들을 확인해 보면, 2, 인텔용과 AMD용에 각각 사용되는 부속품들과 공용 사용되는 부속품들이 분류 비닐 포장으로 깔끔하게 포장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융부속품 중에는 특이한 부속품이 하나 제공되는데, 바로, 여러 개의 PWM/3Pin 팬을 하나로 연결해 함께 PWM방식으로 속도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팬 허브(Fan HUB) 장치를 제공해주겠습니다. 기존 트윈 타워형 쿨러 제품에서 단순히 Y자형 케이블을 제공해주는 것과 달리 상당히 유용한 장치이며, 특히 트윈 타워형 쿨러의 최대 장점인 트리플 팬 구성시 유용한 장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장치는 별도로도 판매가 되는데 가격은 약 1만원대 입니다.

 

 

 

 

 

이제, NEPTWIN을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구조는 방열핀이 2개로 나뉘어진 전형적인 트윈 타워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가 전형적인 타워형 쿨러에서 적용되는 U자형 구조로 양쪽 방열핀을 통과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각 방열핀 제일 상위 핀에는 제조사 로고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으며, 양 측면에는 팬을 장착할 수 있게 팬 클릭 걸쇠처리를 해놨습니다. 걸쇠처리 역시 최대 3개까지 팬이 장착할 수 있게 처리를 했습니다.

 

 

 

 

 

방열핀을 좀 더 살펴보면, 일정간격으로 톱니 모양 디자인으로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전면에서 보면, 일정 간격의 파도모양처럼 보입니다. 이런 디자인 처리 역시 해당 제품에 최적의 쿨링효과를 주기 위한 디자인 처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방열핀의 총 개수는 80개로 양쪽 각각 40개씩으로 나뉘어져 있겠습니다. 방열핀을 통과하는 히트파이프는 총 6개로 지름 6mm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었으며, 별도의 도색처리 없이 구리 재질 그대로 적용을 했습니다. 또한, 방열핀을 통과하는 방식은 관통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프로세서(CPU)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 사물이 비칠 정도로 매끄럽게 래핑처리를 했습니다.

 

 

 

 

 

끝으로, 기본 제공되는 팬을 살펴보면, 2개 모두 120mm 팬으로 9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졌으며, 동일한 형태로 얼핏 봐서는 동일한 팬으로 보이지만, 연결 작동방식이 1개는 PWM, 나머지 1개는 3핀 방식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팬 속도는 PWM팬이 900~1500RPM, 3핀 팬이 1300RPM대를 가졌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팬 클립을 사용하면 쉽게 쿨러에 기본적으로 듀얼 팬 구성을 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NEPTWIN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먼저, 장착경우엔 앞서 피스커뮤에서 만나 자사의 GAME STORM ASSASSIN과 동일합니다. 또한, 제공되는 설명서나 딥쿨 홈페이지를 통해서 장착가이드를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장착을 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부속품들 중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세서 인텔/AMD 중 맞는 부속품들을 사용하는데, 진행에는 인텔 아이비브릿지 기반임으로 LGA1155 기준에서 장착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백플레이트에 자신의 프로세서 소켓에 맞춰 스크류를 위치설정에 맞춘 후 고무패드로 끼워 결합해줍니다. 그 다음 메인보드에 결합하기 위해 메인보드 후면에 끼운 후, 전면에 필러(Pillar)를 올리고, 고정할 마운팅 브라켓을 올린 다음, 너트로 고정을 해줍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최종적으로 쿨러를 올리고 리텐션 플레이트로 고정을 하기 때문에 마운팅 브라켓을 수직방향으로 장착을 해줘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으로 쿨러를 올리고, 쿨러 베이스 위에 리텐션 플레이트를 올려 마운팅 브라켓에 결합을 해주면 쿨러 장착이 완성되겠으며, 마무리로 팬 클립을 사용해 기본 제공되는 팬을 장착해주면 되겠습니다. 만약, 팬 소음을 고려한다면, 제공되는 방진 패드를 팬에 방열핀이나 팬에 부착을 해주고 장착해주면 되겠습니다. 장착 후 쿨러 주변 영역을 확인해 보면, 앞부분에 팬이 메모리 영역까지 차지하지만, 사용에는 큰 지장이 없겠으며, 만약 앞부분에 사용이 어렵다면, 후면에 장착을 해서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조립에 큰 어려움과 간섭은 없겠습니다.

 

 

 

 

 

이제, NEPTWIN의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인텔 아이비브릿지(i5-3570K)이며, 트윈 타워형 쿨러라는 점에서 기본클럭이 아닌 바로 오버클럭(4.5GHz)상황에서 진행이 되겠습니다. 최대한 실내온도를 유지하면서, 쿨러 전면에 들어가는 공기의 온도 유지와 함께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과 전원부 온도 변화, 그리고 팬 속도, 소음, 풍량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러의 팬 소음만을 측정하기 위해 그래픽카드(VGA)와 파워서플라이는 팬이 없는 팬리스(Fanless)로 구성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듀얼 팬을 구성하기 때문에 2개의 팬 연결되는 제공되는 팬 허브를 사용해 PWM방식으로 함께 동작시겼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4.5GHz)
M/B(메인보드) MSI Z77 MPOWER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2(8GB)
VGA(그래픽카드) Galaxy Geforce GT610 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먼저, 쿨러의 본질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면, PRIME95 10분간 실행하는 LOAD상황에서 실행하지 않은 5분간의 IDLE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NEPTWIN의 프로세서 냉각 성능은 비교모델들 중 하이엔드급 쿨러의 성능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듀얼팬을 가지고 있어, 일반 타워형 쿨러들보다 대부분 앞서는 성능을 보였으며, 특히, IDLE에서의 온도는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이번엔 진행하는 동안의 메인보드 전원부 온도 변화를 확인해 보는데, NEPTWIN의 전원부 온도 변화 확인 결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팬의 크기가 120mm 이상인 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의 전원부 온도 변화를 보여줬고, 특히, IDLE에서 가장 낮은 온도값을 보여줬습니다. 전원부에 주는 쿨링 영향 역시 꽤 많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진행하는 동안의 팬 속도 확인을 해보는데, 기본적으로 듀얼팬 구성이 되는 NEPTWIN의 팬 속도를 확인해 본 결과, 기본 제공되는 팬 중 PWM팬의 속도 범위에서 LOAD IDLE이 모두 최대/최소 속도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최소 속도는 2번 째로 높은 속도로 앞에 프로세서와 전원부의 IDLE 온도결과에 영향을 주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Fan Specification
모델명 RPM
Coolermaster Hyper T4 PWM 600~1800
Coolermaster TPC812 PWM 600~2400
Deepcool GameStorm ASSASSIN PWM/3Pin 700~1400 / 1200
Deepcool NEPTWIN PWM/3Pin 900~1500 / 1300
Thermalright True Spirit 140 3Pin 900~1300
Thermolab Trinity PWM 600~1800
Zalman CNPS10X Optima PWM 1000~1700

 

 

 

 

 

팬 소음은 속도보다 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기본적으로 듀얼팬을 구성한 NEPTWIN이지만, LOAD에선 두 번째로 낮은 소음치를 보여줬으며, IDLE에선 가장 높은 소음치를 보여줬지만, 39dB(A)이라 정숙한 편에 속하겠습니다. 앞서 냉각 성능과 비교를 한다면, 소음대비 냉각 성능이 만족스럽게 잘 나오는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쿨러 후면을 통해 나오는 팬의 풍량을 120x120mm 규격에서 측정해 본 결과, 40CFM대로 풍량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NEPTWIN에 기본 제공되는 팬이 120mm라는 점과 속도가 상위 풍량이 많은 쿨러들보다 낮다라는 점에서 비교하면 꽤 많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원부에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는 풍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딥쿨에서 자사 본래의 브랜드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 출시된 NEPTWIN은 기본 듀얼팬구성에 따라 트윈 타워형이 가진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을 잘 보여줍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일반 타워형 쿨러보다 좋은 냉각 성능을 보여주며, 듀얼팬 소음대비 프로세서 냉각 성능과 전원부 쿨링영향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NEPTWIN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그 동안 트윈 타워형 쿨러라면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싸게 형성되었는데, NEPTWIN 6만원이 되지 않는 출시 가격으로 일반 타워형 쿨러 중 중고급형과 비슷한 가격대이며, 일부는 하이엔드형 쿨러보다도 싼 가격대입니다. 이런 가격대를 생각하면 기본 듀얼팬 제공과 팬 허브 장치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제품의 매리트는 상당히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NEPTWIN은 독특한 디자인이 아닌 전형적인 트윈 타워형 디자인이라 기본제공되는 팬 외에도 사용자가 일반 120mm 팬 교체에 있어 호환성이 높아 수월하다라는 점도 제품의 또하나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트윈 타워형으로써, 최고 성능을 내지는 못했지만, 쉽게 팬을 교체할 수 있는 부분이라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은 소비자가 충분히 바꿀 수 있겠습니다. 5만원 후반대로 출시되어 기본 듀얼팬과 팬 허브 제공으로 어찌보면 트윈 타워형 쿨러로썬 파격적인 가격대이기 때문에 그동안 트윈 타워형 쿨러를 사용해보고 싶었던 소비자라면 이번 기회에 딥쿨의 NEPTWIN를 접해보길 추천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