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32인치로 즐기는 시대가 온다! - 오리온정보통신 TOP320WG

반응형

작년 모니터 시장은 24인치와 27인치가 주류를 이루었다 할 수 있습니다. 대세였던 24인치가 27인치에게 자리는 물려줄 것처럼 보였지만, 27인치에서도 1920x1080 해상도가 많이 나오면서 원래 1920x1080 해상도를 가진 24인치와 함께 대세를 공존하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최근 모니터 시장은 TV와 모니터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대중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1920x1080 해상도의 모니터 크기를 더 확장해가고 있는데, 모니터 전문업체인 ㈜오리온정보통신은 이런 추세를 반영해 올해 새해부터 32인치 1920x1080 해상도의 모니터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TOP320WG입니다. 그럼, 2013년 첫 제품으로 자사 처음으로 출시하는 오리온정보통신의 32인치 LED모니터 TOP320WG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TOP320WG 강화유리
패널 VA패널
화면사이즈 32인치(81.28cm) – 16:9 와이드
권장해상도 1920x1080(60MHz)
응답속도 6ms GtoG
시야각 178° / 178°
화면밝기 350cm/
입출력단자 HDMI, DVI, D-SUB, AUDIO
소비전력 60W(대기전력 1W 미만)

 

 

 

 

오리온정보통신의 TOP320WG LED백라이트가 적용된 LED모니터로 32인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16:9 와이드, 1920x1080 해상도를 가졌습니다. 이런 정보는 제품 박스를 통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추가로 4:3 화면전환의 자동화면조정기능과 하이글로시 디자인과 1W 미만의 대기전력 친환경 제품임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박스 측면에는 전국 지역 고객지원센터에 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구입 후 제품에 관한 문의사항을 어디서든 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모니터의 각 모서리 부근에 우레탄폼을 적용해 외부 충격에 파손이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모니터를 비롯한 제품 구성에는 모니터 받침대, DVI 케이블, 제품설명서, 오디오케이블, 모니터와 받침대 연결에 사용되는 부속품들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모니터 받침대는 약 33x19cm에 널찍한 크기를 가졌으며, 밑부분에는 미끄럼과 움직임 방지를 위해 7개의 고무패드를 부착했습니다. 모니터와 받침대 연결은 제품설명서를 참고하면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링 하나를 모니터 스탠드 밑면에 끼운 후, 받침대를 모니터 스탠드에 끼웁니다. 그리고, 받침대 밑면에 또 하나의 링 부속품을 끼우고, 마지막으로 결합에 사용되는 마운트를 스크류로 결합해주면 되겠습니다. 결합부분에 일부 홈 처리된 부분은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좌우 각도조절을 해주는 스위블 지원을 해주겠습니다.

 

 

 

 

 

TOP320WG를 살펴보겠습니다. 시작에서 말했듯이 크기는 32인치로 해상도 지원은 1920x-1080으로 풀-HD를 지원해주겠습니다. 그리고, 베젤 외부가 아닌 베젤 내부쪽에 강화유리가 적용되어 있겠습니다. 강화유리는 화면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효과도 있지만, 반사효과도 있겠습니다. 모니터 주변의 베젤은 전면과 후면 사이 즉, 측면부분과 하단 일부에 하이그로시 광택처리를 적용했으며, 하단 중앙에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겠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는 모니터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전원 램프가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모니터와 받침대 연결에서 언급했던, 스탠드 기능으로 좌우 약 10°가량 조절이 되는 스위블 기능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내부공간에 따라 각도 조절을 하면 되겠습니다.

 

 

 

 

 

TOP320WG의 측면을 살펴보면, 측면 총 두께는 66mm24/27인치보다는 두꺼운 편이지만, 32인치 기준에선 슬림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볼륨조절/상하이동/메뉴/자동화면조정/전원 버튼 순으로 배치가 되어 있겠습니다. TOP320WG 후면에는 벽걸이를 할 수 있도록 베사(VESA) 홀을 지원하고 있으며, 모델명 표기에 전파인증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는 바로 전원을 연결해주는 전원 케이블이 있는데, 케이블 역시 전기용품안전인증(KC)을 받았습니다. 끝으로, 출력 포트 지원에는 HDMI, DVI, D-SUB 기본적으로 필요한 출력포트 3가지를 모두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연결 포트도 확인할 수 있는데, 오디오 지원은 모니터 하단 양쪽 내부에 각 5W의 스피커가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왼쪽 스피커 바깥쪽에는 모니터 전체 전원 버튼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TOP320WG를 직접 사용해보았습니다. 먼저, 기본 메뉴(OSD) 지원을 확인해보는데, 일반 모니터에서 지원되는 메뉴와 큰 차이 없이 화면조정/OSD 메뉴 조정/화면비율, 언어설정 등의 기타 설정과 연결상태 정보까지 기본적인 설정 지원을 잘 갖추고 있겠습니다. 이번엔 스크린테스트를 통해 모니터의 불량여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확인해 본 결과, 왜곡, 변형, 결점, 색재현 등 전체적으로 불량 없이 양호한 화질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픽셀 표현 방식 역시 수명연장이 있지만, 가독성과 색번짐이 있는 펜타일보다 모니터의 고유의 RGB방식을 적용해 화질에서도 선명한 것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제품박스에선 표기되지 않았지만, 시약각을 확인해 본 결과, 좌우상하 색과 밝기 변형이 없는 광시야각을 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웹 상품카탈로그에 제조사측에서 언급하는 VA패널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TOP320WG를 좀 더 실제 환경에서 느껴보았습니다. 일반 운영체제 해상도와 영상, 게임에서 각각 사용해 본 결과, 가장 큰 매리는 역시 1920x1080 해상도 지원의 32인치라는 큰 크기의 화면크기 효과로, 시각적으로 표기가 편했습니다. 또한, 기본 밝기나 색재현율 역시 과하지 않아 장시간에도 눈에 피로감이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TOP320WG의 소비전력은 얼마일까? 직접, 소비전력을 측정해 본 결과, 모니터 사용시에는 제조사측에서 언급하는 최대 60W에 근접하는 약 59W 소비전력을 보였으며, 모니터 전원을 Off한 대기상태에선 1W미만의 소비전력을 보여줘서, LED 백라이트 적용시 가져오는 가장 큰 효과 낮은 소비전력 효과를 그대로 잘 반영해주겠습니다. 끝으로, TOP320WG 3개의 모니터 출력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외부기기와도 연결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최근 확장연결로 많이 사용되는 HDMI경우 노트북이나 최신 타블렛PC와도 연결 사용 가능해 외부기기의 화면크기를 확장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2013년 새해 첫 제품으로 자사 처음으로 선보인 32인치 LED모니터 오리온정보통신의 TOP320WG는 기본에 충실히 잘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광시야각 패널과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3개의 출력 포트 지원, 오디오 지원, 내부형 모니터 파워전원까지 모니터 기본 구성에선 부족함이 없겠습니다. 또한, 하이그로시 광택 적용 역시 대부분의 모니터들이 베젤 전면에 모두 적용하는 반면, 측면과 전면 하단 일부만 적용해 시각적인 방해를 하지 않게 했다라는 점도 주변 광택처리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에겐 또하나의 매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는데, 광시야각 패널 적용이라는 점에서 무결점 정책이 없다라는 점, 그리고 화면크기를 생각했을 때, TV기능까지 있었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추후 확장모델로 나올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모니터 기능 외에도 외부 기기 연결과도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화면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라면, 30만원대의 LED모니터 오리온정보통신 TOP320WG에게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