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알루미늄 패널의 6단계 각도조절 쿨러! - [Deepcool N9 블랙 브라보텍]

반응형

한 때, 국내에서 CPU쿨러로 잘 알려진 딥쿨(Deepcool)은 올해 국내 수입사 사정으로 최근까지 신제품에 대한 소식이 뜸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케이스 및 파워서플라이 전문업체인 ㈜브라보텍(http://www.bravotec.co.kr/)으로 수입사가 변경되면서, 다시 확발한 활동을 재기했는데, 특히 이번에는 그동안 국내에선 CPU쿨러외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노트북 쿨러 제품 등 전체적인 딥쿨(Deepcool)의 제품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딥쿨에는 노트북 쿨러도 다양하게 많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 오늘은 그 중 최대 17인치까지 지원을 하는 N9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N9 블랙
크기 380x279x34mm(x깊이x높이) 무게 1700g(1.7Kg)
색상 블랙
지원크기 최대 17”인치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180mm(15T) 600(±150)~1000RPM(±10%) 16~20dBA
유통사 브라보텍(www.bravotec.co.kr)

 

 

 

 

N9은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노트북 17인치까지 지원해주는 제품으로 보통 17인치까지 지원이면 거의 모든 노트북 제품들은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제품 박스를 통해서 최대 인치 지원 외에도, 패널 풀-알루미늄 적용, 각도조절, 180mm , 팬 속도조절, 3개의 USB 포트지원, 저소음 지원을 제품 특징으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동시 편리를 위해 손잡이 처리를 해놨습니다. 박스 후면은 통해서는 제품의 특징 소개와 기본 제품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스펙 정보는 총 13개국 언어로 표기를 해놨습니다. 그리고, 국내는 정식수입원인 ㈜브라보텍에서 맡으며 1년의 제품 보증기간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일반 노트북쿨러들과 마찬가지로 양쪽 스티로폼을 끼운 형태이며, 제품 구성은 쿨러를 비롯해, 설명서, 노트북 받침지지대, 그리고 USB형 전원케이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9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면 패널은 전체 알루미늄 재질 적용으로 자체적인 쿨링효과를 가질 수 있게 해줬으며, 패널 색상에 따라 제품은 블랙과 실버로 나뉘어지겠습니다. 제일 상위에는 제조사명이 새겨져 있으며, 알루미늄 표면에는 헤어라인처리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겠습니다. 그리고, 중앙에 처리된 세로 홈 라인은 V.A.D(Vertical Airflow Design)으로 내부 중앙에 대형 180mm 팬을 통해 좌우로 열이 신속하게 좌우로 빠지고 외부 공기가 들어오는 효과를 가지겠습니다. 패널 맨 아래는 세로로 길게 처리된 홈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부속품에서 본 노트북 지지대를 여기에 끼워 노트북 크기에 따라 좌우 조절을 통해 받침 역할을 해주겠습니다. 이번엔 쿨러 밑면을 살펴보는데, 밑면 중앙에는 내부에 장착된 180mm 팬에 외부 공기 유입전달을 위해 에어홀 처리가 되어있으며, 양쪽 받침대 부분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해 기본 고무 패드를 부착해놨습니다. 밑면 받침대를 좀 더 살펴보면, 받침대를 펼치면 양쪽에 각각 6개의 홈처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각 홈에는 각도를 표기해놨으며, 6단계의 각도조절이 가능하겠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게 철재 지지대를 홈에 끼우면 되겠습니다. 각도는 최소 12°부터 최대 45°까지 조절이 가능하겠으며, 측면에서 보면 쉽게 각도 조절 구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전원포트를 비롯해 3개의 USB 2.0(1.1) 포트가 배치되어있으며, 맨 오른쪽에는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컨트롤러가 배치되어 있겠습니다. 팬 속도는 600~1000RPM 범위를 가졌습니다.

 

 

 

 

 

 

직접, N9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일단, 제품자체만 작동시켜 팬의 풍량과 소음을 측정해보았습니다. 팬 컨트롤러가 지원되기 때문에 최저 속도와 최대 속도에서 각각 측정을 했으며, 각도는 6단계 중 중간 단계 높이에서 조절했습니다. 노트북쿨러는 각도에 따라 풍량과 소음의 차이가 있음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측정 결과, 먼저 풍량은 180mm 대형팬답게 저속과 고속 모두에서 높은 양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고속에서 상당히 많은 량을 보여줘서 쿨링에 대한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음은 측정 결과, 저속 경우엔 약 41dB(A)로 다른 쿨러들과 비슷한 수치로 소음기준에서 볼 때 정숙한 편이며, 고속인 경우엔 약 50dB(A)로 약간 소음이 발생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앞서 풍량을 생각했을 때, 소음은 풍량과 어느정도 비례한 수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실제 노트북을 올려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노트북은 15.6인치가 되겠습니다. PCMark Vantage를 실행해 노트북 내부의 프로세서, 그래픽, HDD의 주요 온도에 따른 최대 온도값을 확인해 본 결과, 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저속, 고속일 때의 온도 차이를 확연히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에 따라 온도차이를 다 다르겠지만, N9을 통해서 분명히 쿨링에 대한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국내 수입사가 ㈜브라보텍으로 바뀌면서, 본격적인 딥쿨의 전체 제품 라인업을 만나볼 수 있는 시점에서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딥쿨의 노트북 쿨러 중 N9은 상위급 제품에 속하겠습니다. 패널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적용한 것부터 비롯해, USB 포트 지원과 팬 컨트롤러 지원, 각도 조절까지 노트북 쿨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것부터 부가적인 부분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제품의 매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겠습니다. 또한, 180mm 팬과 알루미늄 패널과 홈 처리를 통해 쿨링에 대한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1Kg가 넘는 무게와 디자인이 조금 단순하다라는 점이 소비자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나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모델이기 때문에, 국내에 또하나의 인기 제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