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LED 백라이트! 완성도 높은 텐키리스! - [쿨러마스터 CM STORM Quick Fire TK]

반응형

세계적인 종합 하드웨어 전문업체인 ㈜쿨러마스터(http://www.coolermaster.co.kr)는 자사의 프리미엄 게이밍 브랜드 CM STORM 라인업에 올해 첫 키보드 제품으로 기계식 키보드 TRIGGERQuick-Fire Pro를 선보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기계식 키보드답게 다양한 축(스위치)으로 출시되어 평소 브랜드 인지도와 함께 좋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한 해가 가면서 유일하게 1가지가 빠졌다고 생각했던 그 컨셉! 바로, 텐키리스(Tenkeyless) 컨셉의 제품이 선을 보입니다. 모델명 바로 Quick-Fire TK입니다. 그럼, Quick-Fire TK는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는지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Quick-Fire TK(Tenkeyless)
접점방식(Contact) 기계식(Mechanical) – 청축/적축/갈축(체리MX)
총 키 수(Total Key) 92
인터페이스(Interface) USB
케이블 길이(Cable Length) 1.8m
무게(Weight) 544g
크기(Size) 377.5(L)x138(L)x33(H)mm
부가 지원(Function) 백라이트 지원, 무한 동시 키 지원,Fn키/방향키 전환 별도 백라이트 지원

 

 

 

 

Quick-Fire TK는 모델명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앞서 먼저 출시한 풀-레이아웃을 가진 Quick-Fire Pro에서 텐키리스로 전향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박스에 삽입된 제품 이미지를 통해 사이즈가 컴팩트 해졌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라이트가 지원되는 것도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 모델명도 확인할 수 있는데, 끝자인 TK는 아마도 텐키리스(Tenkeyless)의 약자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해당 모델에 적용된 스위치 표기와 국내 쿨러마스터 CM STORM 주변기기 공식 수입원인 ㈜파인인포메이션을 통해 2년의 제품 보증 기간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스위치는 청축/적축/갈축 3가지로 출시가 됩니다. 박스에 삽입된 이미지 역시 해당 스위치별로 삽입을 해놨겠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는데, -LED 백라이트, 멀티미디어 핫 키 지원, 컴팩트한 사이즈, 무한 동시 키 입력 지원을 대표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나라별 언어로도 함께 소개하는데, 한국어 역시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운영체제 지원 여부와 좀 더 자세한 제품 정보 제공을 위한 웹 사이트 안내 문구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앞서 출시한 제품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키보드를 동봉한 포장식을 갖췄으며, 제품 구성은 키보드, 설명서(보증서), 키캡을 분리해주는 키-리무버가 제공되겠습니다.

 

 

 

 

 

 

Quick-Fire TK를 살펴보면, 앞서 출시된 Quick-Fire Pro와 비교했을 때 어느 부분이 빠졌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풀-레이아웃의 키보드에서 기본키와 숫자키패드 사이에 있는 방향키와 페이지/커서 단축키 자리가 제거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길이도 약 76.5mm정도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텐키리스는 숫자키패드를 빼지만, Quick-Fire TK는 방향키를 뺀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숫자키패드의 활용도와 방향키활용을 모두 사용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키 배열을 살펴보면, 기본 키들은 엔터(Enter)키가 ㅡ자인 경우를 제외하면 특별히 특정적인 키 형태 없이 기본 키 형태과 기본 배열로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키 위치나 사용감은 익숙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Ctrl키 왼쪽에는 Fn(펑션)키가 배치되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n(펑션)키는 노트북에 있는 Fn키와 동일한 기능으로 기본 키에 추가 기능을 넣어 추가 키 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제일 상위에 있는 ECS키부터 F1~F12키까지 모두 기본 기능 외에 추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CS 6키와 무한 키 전환, F1~F4키는 백라이트 조절 기능, F5~F8키는 미디어 재생 기능, F9~F11키는 음소거/볼륨조절, 마지막 F12키는 윈도우 키 잠금 해제 기능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Fn키 활성화는 Fn키를 2초간 누르고 있으면, Fn키에만 자체적으로 LED 백라이트가 켜지게 되겠습니다. 반대로 2초간 누르면 Off 비활성화 됩니다.

Fn키 활성화 시 추가 기능 해당 키
전체 키 백라이트 On/Off F1
백라이트 밝기 조절 F2, F3
백라이트 모드(5가지 모드) F4
미디어 일시정지/재생 F5
정지 F6
앞으로/뒤로 재생 F7, F8
볼륨음소거 F9
볼륨 Up/Down F10, F11
윈도우키 잠금/해제 F12
6 키 입력/무한 동시 키 입력 ESC

 

 

 

 

 

 

숫자키패드 경우엔 숫자와 방향키 모두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는데, 키패드 위에 상태 LED를 통해, NUMLK(NumLock)키를 눌러서 활성화(LED On) 되었을 때는 일반 키보드와 동일하게 숫자키와/, *, -키가 인식을, 비활성화(LED Off)시에는 일부 숫자방향키(2/0/00/ )PRTSC(프린트/스크린), SCRLK(스크롤), PAUSE(멈춤)키가 인식이 되겠습니다. 또한, 숫자방향키 활성화시 자체적으로 키에 백라이트 On/Off로 통해 쉽게 구분이 되겠습니다. 키 캡에 새겨진 폰트 경우 한글은 전형적인 고딕체이며, 영문 폰트는 고딕체 계열의 디자인 폰트입니다. 그리고, 크기는 영문 폰트가 조금 더 큽니다. 접점 방식은 앞서 자사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기계식이며, 스위치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체리사의 MX스위치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스위치별로는 청축/적축/갈축 3가지로 출시되었으며, 축 윗부분에 LED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LED는 청축은 Blue LED, 적축은 Red LED, 갈축은 White LED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부 철재 보강판 역시 LED색상에 맞춰서 도색처리가 되어있겠습니다. 앞선 두 모델 트리거나 퀵-파이어 프로보다는 좀 더 스위치별로 디자인에 신경은 쓴 모습니다. 베젤 부분은 퀵-파이어 프로와 비슷하게 기본 높이가 조금 있으며, 숫자키패드 위치의 전면에는 브랜드 네임이 새겨져 있겠습니다. 측면에서 전체적인 키 라인 배열을 보면 계단식의 Step 형태임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키보드 밑면에는 각 모서리 부근에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고무패드를 기본 부착했으며, 앞부분에는 기본 높이보다 1단계 더 높일 수 있는 높낮이 받침대가 지원되었습니다. 높낮이 받침대 부분 역시 받침 부분은 고무재질로 처리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 연결부는 앞선 자사의 두 모델과 마찬가지로 USB Micro B타입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케이블 분리가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제품 사용공간에 따라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게 케이블 정리 홈도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끝으로, 분리되는 케이블 길이는 총 1.8m로 유선으로 충분하며, 케이블 전체는 패브릭 재질로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와 연결되는 USB Micro B PC와 연결되는 USB 연결인터페이스 모두 신호손실 최소화를 위해 금도금으로 처리가 되어 있겠습니다.

 

 

 

 

 

 

직접, Quick-Fire TK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플러그앤플레이(Plug&Play)방식이라 바로 USB인터페이스를 연결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일단, 백라이트 기능에 앞서, 앞서 말한 Fn(펑션)키와 숫자방향키 활성화 확인은 해당 키의 백라이트 On상태로 바로 확인이 됩니다. 특히, 이 두 기능의 백라이트는 전체 키들의 백라이트 기능을 해주는 F1키와는 별도로 분리 작동되겠습니다. 또한, 윈도우키 잠금/해제의 F12키 역시도 별도로 백라이트 기능을 가지고 있겠습니다. 이제, 백라이트 기능에 대해 살펴보면, Fn(펑션)키를 활성화 한 상태에서 F1키를 통해서는 전체 키(Fn키와 숫자방향키 제외) 백라이트를 On/Off 할 수 있으며, F2 F3키를 통해서는 총 4단계로 밝기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4키는 모드 전환으로 최대밝기와 최저밝기, 그리고 게임시 자주 사용되는 WASD키 백라이트 모드로 총 3가지 모드 전환이 지원되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설정한 모드상태에서 Fn키를 Off하면 설정모드 그대로 유지하면서 계속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키보드 위주의 게임에서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일단, 키 입력은 무한 동시 입력까지 되기 때문에 게임 중 동시 키 입력이 오류 없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인터페이스 연결 방식이라 전송제어 속도 1000Hz으로 키 입력 반응 역시 즉각 보여줍니다. 그리고, FPS나 전력 시뮬레이션장르 같은 WASD키가 주로 사용되는 게임에선, 앞서 백라이트 모드 지원에서 WASD키 모드로 사용하는 것도 게임 시 어두운 환경에서 키 위치인식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볼륨 조절은 실행 중인 프로그램 상관없이 운영체제기반에서 모두 바로 적용되며, 게임 중 윈도우키가 불편하다면, F12키로 Off하는 것도 게임 환경에 최적화를 주겠습니다. 끝으로, 텍스트 위주로 해당 모델의 타이핑감을 느껴보았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출시 스위치는 청축/적축/갈축 3가지로 나오는데, 해당 모델인 청축은 가장 가벼운 스위치답게 키 압력이 가벼워 손에 피로감이 적겠습니다. 또한, Step형의 키 라인 배열이라 손가락에 무리도 적겠습니다. 그리고, 청축 특유의 타이핑 소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청축을 좋아하는 소비자는 리듬감에 타이핑 재미가 있을테고, 소음에 민감한 소비자라면 청축보다는 적축이나 갈축으로 선호하겠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답게 전체적으로 타이핑감은 만족스럽습니다.

 

 

 

 

 

 

올해부터 선보인 쿨러마스터의 CM STORM 기계식 키보드에서 텐키리스(Tenkeyless) 컨셉으로 처음 선보이는 Quick-Fire TK는 컴팩트한 사이즈로 공간 제한이 줄어드는 텐키리스를 그대로 반영해주면서 앞서 출시된 트리거의 풀-LED 백라이트 기능과 기계식 키보드 느낌을 잘 살려주는 퀵-파이어 프로의 디자인, 이 두 가지 장점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무한 동시 키와 6키 입력 지원과 멀티미디어 핫 키, 백라이트 조절과 모드지원도 매력에 한몫을 해줍니다. 또한, 텐키리스 컨셉이지만, 스위치별로 LED 백라이트를 각기 다르게 적용한 점과 철재 보강판 역시 LED색에 맞춰 처리된 점, 그리고 숫자키패드로 텐키리스를 갖추었다라는 점에서 전체적인 완성도는 앞서 두 모델보다 더 좋은 느낌입니다. 그만큼 제품에 신경을 쓴 모습이 보입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완성도가 있는 제품이라 손목받침대인 팜-레스트가 미지원이 가장 큰 아쉬움이며, -LED 백라이트 등의 부가기능 지원이 좋은 점은 생각했을 때, 이왕이면 MIC/EAR 음향기기 연결 포트도 지원되었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첫 텐키리스 제품으로썬 디자인과 성능/기능 지원에서 모두 만족스럽기 때문에, 선호하는 스위치별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고, 스위치별로 LED색상도 다르게 지원한다라는 점에서 쿨러마스터에서 텐키리스 제품이 나오길 기다렸던 소비자에겐 분명 좋은 반응이 있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