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710으로 정숙한 GTX650으로 탄생! -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

반응형

종합 하드웨어 브랜드로 선언한 ㈜잘만테크(www.zalman.co.kr)가 올 한해 새롭게 빠르게 자리잡은 분야가 있다면, 단연 그래픽카드 시장일 것입니다. AMD 라데온 전문업체 HIS 공식 수입원을 시작으로 잘만의 라데온 브랜드까지 출시해 빠르게 자리잡은 잘만은 상반기 Nvidia의 지포스 6시리즈 상위 모델도 선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하반기 최근 지포스의 저가/중저가 라인업이 공식 출시되면, 잘만 특유의 쿨러가 장착된 모델을 선보이기 시작했는데, 그 중 가장 치열한 경쟁이 될 GTX650 모델에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을 이번 시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
코어 클럭 1059MHz
메모리 클럭 5000MHz
모니터 출력 포트 DVI x 2EA, mini-HDMI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지포스 Nvidia를 연상케하는 녹색배경으로 잘만 그래픽카드의 엠블렘이 새겨져 있겠습니다. 참고로, 앞서 먼저 시장에 출시한 잘만 라데온 배경색은 레드입니다. 또한, 엠블렘과 함께 해당 모델명도 표기를 해놔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Nvidia의 기술 지원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은 먼저 출시한 자사의 라데온 제품보다 좀 더 신경을 썼습니다. 속박스를 한 번 더 적용했으며, 안에는 제품 크기에 맞춘 스티로폼을 적용했습니다. 잘만에서 국내 정식수입 맡고 있는 HIS 제품 포장과 비슷하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보호비닐 포장된 그래픽카드를 비롯해, 드라이버CD, 가이드, DVID-SUB 젠더, P-ATA방식 보조전원 케이블로 이루어져 제공되겠습니다.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의 외형을 살펴보면, 역시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부분은 잘만 특유의 쿨러입니다. 장착된 쿨러는 VF710이라는 모델로 기존 자사의 VGA쿨러 VF700을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잘만 특허인 VFHS기술이 적용되어있습니다. VFHS란 일반적인 수직형태의 히트싱크와 달리 꽃모양으로 사방으로 펼쳐진 히트싱크를 통해 발열해결을 신속하게 처리해주는 기술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쿨러 가운데는 75mm 팬이 적용되어 있으며, 팬 연결작동은 2핀 방식이 되겠습니다.

 

 

 

쿨러를 기판과 분리해 좀 더 살펴보면, 그래픽코어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써멀컴파운드가 발라져 있으며, 히트싱크 중 일부 적용된 구리재질을 베이스부분에 그래도 적용을 했습니다. 기판을 살펴보면, 가운데 GTX650 코어를 중심으로 주변에는 개당 256MB DDR5 메모리가 총 4개 적용되어 총 1GB를 구성하고 있으며, 전원부는 솔리드 캐패시터와 쵸크디자인의 페이즈로 구성하고 있겠습니다. 참고로 캐패시터는 후지쯔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끝으로, 보조전원으로 6핀 커넥터 1개 지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PCI슬롯은 2단 구성으로 모니터 출력포트에는 DVI 2개와 mini-HDMI 포트를 지원해주고 있겠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mini-HDMI 포트 지원이기 때문에 일반 HDMI로 변환해주는 젠더 제공이 되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직접,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인텔 아이비 브릿지(i5-3570K) 시스템 기반으로 기본 3D벤치마크와 게임 프레임 벤치마크를 통해 제품 성능과 장착된 VF710의 쿨러 성능과 팬 소음, 그리고 추가 오버클럭 능력에 대해 확인하는 순으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
M/B(메인보드) ASRock Z77 OC Formula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2133 4GBx4(16GB)
VGA(그래픽카드) 잘만 Geforce GTX650 VF710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3DMark, Heaven Bench)
WestDigital WD6402AAEX(Game Bench)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CPU Cooler(CPU 쿨러) Thermalright Silver Arrow SB-E

 

 

 

먼저, 기본 3D벤치마크로 대표적인 Futuremark사의 3DMark 3종과 Unigine사의 HeavenBenchmark v3.0을 통해 각 DirectX 9/10/11에서의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동급 모델의 성능과 비교했을 때, 대등한 수준으로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어, 레퍼런스 클럭을 모델로 성능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어지는 DirectX 11기반의 게임 5종 프레임벤치마크에서도 동급 비교모델과 레퍼런스 클럭으로 비슷한 결과값을 보여줘서, 역시 성능에서 있어서는 본 성능을 잘 발휘하고 있어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성능에 있어서는 다른 경쟁모델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성능부분에서의 매리트는 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냉각 솔루션 전문으로 이름을 날린 잘만의 쿨러에서 매리트를 찾을 수 있는데, 장착된 VF710을 팬 소음과 냉각 성능을 측정해 본 결과, 소음은 약 46~7dB(A)수준으로 정숙한 편에 속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PC케이스에 장착되면 소음은 이보다 더 낮아지기 때문에 조용한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냉각 성능 역시 Furmark 10분간 실행한 결과, 66라는 앞서 소음대비 기준으로 봤을 시 좋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팬 방식이 2핀이라는 고정RPM이라는 점에서 소음이 낮다라는 것은 비교적 낮은 RPM으로 작동하면서 냉각 성능을 잘 보여준다라는 것은 역시 냉각 솔루션 전문답게 잘만 쿨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추가 오버클럭에 대한 지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GTX650 모델이 중저가 모델이기 때문에 추가 오버클럭에 따른 성능은 많이 향상되지 않지만, 그래픽카드 시장에 레퍼런스 클럭 모델과 오버클럭 클럭 모델이 나오기 때문에, 레퍼런스 클럭으로 오버클럭 제품만큼 오버클럭이 된다면, 소비자 입장에선 나름 가성비 효과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레퍼런스 클럭을 가진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의 추가 오버클럭을 해본 결과, 판매되는 동급 모델의 오버클럭 제품 중 최상위 모델까지 오버클럭(코어 1230/메모리 5220MHz)이 무난하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추가 오버클럭도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성능 향상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전체 저가형에서도 가장 상위 모델인 중저가형의 지포스 GTX650의 모델 선보인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는 역시 성능보다는 동급 모델에서의 잘만이라는 냉각 솔루션 전문의 쿨러가 장착되었다라는 점에 매리트가 있겠습니다. 성능은 동급 모델과 대등하게 보여줘서, 아쉬움 없이 만족스러우며, VFHS라는 잘만 특허의 기술이 적용된 VF710 쿨러 장착으로 이에 따른 저소음대비 냉각 성능은 잘만만이 보여주는 매리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모니터 출력 포트 지원에서 mini-HDMI 지원에 따른 일반 HDMI 젠더 미지원이 조금 아쉽지만, 저가형 그래픽카드가 대부분 2핀 고정RPM방식으로 작동되는 쿨러를 사용한다라는 점에서 잘만 역시 2핀 방식이지만, 저소음 대비 좋은 냉각 성능을 VF710이라는 쿨러로 잘 보여주기 때문에 조용한 GTX650을 생각한다면, 잘만 지포스 GTX650 VF710를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