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타블렛PC 지원 모두 겸비한 노트북 쿨러! - [쿨러마스터 NotePal ERGO 360]

반응형

글러벌 하드웨어 전문업체 중 하나인 쿨러마스터(www.coolermaster.com)는 올해에도 다양한 노트북 쿨러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만 약 10개의 모델을 출시했는데, 하반기 들어서도 신제품 출시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되는 “ERGO 360”은 기존의 노트북 쿨러와는 차별화를 주고 있는 제품인데, 바로 타블렛PC를 함께 지원하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쿨러마스터의 하반기 신제품 노트북 쿨러 ERGO 360은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NotePal ERGO 360
크기 400x300x40mm(x깊이x높이) 무게 960g
색상 블랙
지원크기 최대 17”인치
(FAN) 크기(높이T) 속도(RPM) 소음(dBA)
80mm(15T) 1700RPM(±15%) 23dBA
유통사 파인인포메이션(www.pineinfo.co.kr)

 

 

 

 

ERGO 360은 최대 17인치 노트북 지원을 갖춘 제품으로 제품 박스에서 모델명과 다기능 컨셉 문과와 함께 다기능 중 하나가 타블렛PC 스탠드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제품 이미지 삽입과 함께 제품의 주요 기능들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으며,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구입 전 자신의 노트북에 적합한지를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노트북 크기 지원은 13~17인치임도 다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국내 유통은 역시 쿨러마스터 노트북쿨러 정식 수입원인 ㈜파인인포메이션에서 담당하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설명서와 본 제품인 ERGO 360 노트북 쿨러로 이루어져 있겠습니다.

 

 

 

 

 

 

ERGO 360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색상은 블랙이며,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역시 중앙 윗부분에 배치된 쿨러가 되겠습니다. 양쪽에 에어로 처리 사이로 내부에 각각 장착되어 듀얼 팬 구성을 하고 있는데, 크기는 80mm으로 앞서 스펙에서 확인했듯 속도는 1700RPM을 가졌습니다. 쿨러 주변의 상단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표면에 아노다이징 공법이 적용되어 헤어라인 효과가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재질이기 때문에 쿨러와 함께 자체적 노트북 발열 해결 능력도 어느정도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위에는 제조사 로고가 새겨져 있겠습니다. ERGO 360을 세워서 사용할 시, 상단 아래에는 노트북을 받칠 수 있도록 지지대를 지원하고 있는데, 지지대 안쪽에는 고무패드를 부착해 노트북이 잘 움직이지 않도록 지원을 했습니다. 전면에는 내부 팬이 외부 공기를 유입할 수 있도록 에어홀 처리를 해놨으며, 측면에서 볼 때는 기본 높이 약 10°가량의 경사도를 가졌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ERGO 360 밑면을 살펴보면, 내부에 장착된 팬이 외부 공기를 유입할 수 있도록 역시 에어홀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부분 양쪽에는 사용시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고무패드를 기본 부착 해놨습니다. 그리고, 앞부분 가운데에는 USB 전원 케이블이 배치되어 있는데, 별도의 케이블 공간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깔끔하게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케이블 길이는 약 50cm입니다. 그리고, 가운데 부분에는 쿨러는 세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탠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가운데 원형 고무패드부분을 위로 밀어 빼면, 지지대를 조합할 수 있겠습니다. 높이 조절은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며, 전체 약 70~30°가량의의 경사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이 때는 받침 역할이 원형고무패드가 하고 있는데, 고무패드 효과로 잘 움직이지 않도록 했습니다. 또한, 이 지지대는 따로 분리가 가능한데, 기본 장착되어 있을 때, 아래 고정 걸쇠부분을 내리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역시 좀 전처럼 지지대 모양을 만들 수 있는데, 사용법은 반대로 원형 고무패드가 타블렛PC를 받치겠습니다. 타블렛PC 사용자게엔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ERGO 360을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쿨러 자체의 팬 소음과 풍량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별도의 속도조절 지원이 없기 때문에, USB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팬은 작동됩니다. 팬 소음 측정 결과, 53dB(A)로 소음은 발생하지만, 준수한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상 팬 속도가 1700RPM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소음은 당연히 발생되는 부분이라 아쉬움은 없겠습니다. 팬 풍량 경우엔 한쪽 80mm 팬에서 측정해 본 결과, 21.28CFM으로 팬을 통해과 에어홀까지 통과해서 나오는 풍량으로썬 20CFM을 넘기기 때문에 역시 준수한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체적으로 팬 소음대비 풍량은 무난하겠습니다. 끝으로, ERGO 360의 냉각 성능을 확인해 보는데, 노트북 기본 상태일 때와 ERGO 360 스탠드를 세우지 않은 기본 상태, 그리고, 세운 상태에서 각각 PCMark Vantage를 실행해 각 주요 칩셋의 온도 변화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ERGO 360을 사용할 시 노트북만 사용했을 때보다 온도가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ERGO 360을 세워서 사용할 시 좀 더 온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냉각 성능은 전체적으로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 노트북 쿨러에서 벗어나 최근 타블렛PC를 생각해 노트북 쿨러와 타블렛PC 스탠드를 함께 겸비한 쿨러마스터의 ERGO 360은 노트북과 타블렛PC를 모두 가지고 있는 소비자에게 상당히 매매리트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발열을 잡아주고, 타블렛PC를 보기 편하게 스탠드로 이용할 수 있다라는 점이 가장 큰 매리트입니다. 여기에 듀얼 팬 구성으로 노트북 쿨러 냉각 성능도 만족스러운 편이라 노트북 쿨러 자체의 매력도 충분히 느낄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경쟁 모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USB 허브 지원과 팬 컨트롤러가 지원되지 않는다라는 점이 부가적인 기능면에서 아쉽다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냉각 성능이 만족스럽기 때문에 팬 컨트롤러의 지원은 큰 아쉬움이 아니기 때문에, 노트북과 타블렛PC 모두 소지한 소비자라면 하나쯤 구입해도 좋은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