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하게 저소음에 맞춘 팬! - Noctua(녹투아) NF-F12 PWM

반응형

 쿨링에 필수인 쿨링팬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크기별과 LED지원별 다양하게 나뉠 수 있지만, 쿨링팬의 최종 이상은 작은 소음에 높은 풍량을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NOCTUA(녹투아)는 이런 작은 소음에 높은 풍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사 개발의 베어링 SSO(자기안정화 유압 베어링)를 적용한 팬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NF-F12 PWM은 기존 SSO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SSO2를 적용한 제품입니다. 그럼, NOCTUA의 시스템 팬 NF-F12 PWM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Model) NF-F12 PWM
크기(Size) 120x120x25mm
베어링(Bearing) SSO2(자기안정화 유압 베어링)2
속도(RPM) 1500RPM
풍량(/h) 93.4/h
소음(Noise) 22.4dB(A)

 

 

 

 

NF-F12 PWM 팩키지(Package)부터 살펴보면, 액세서리 제품이지만 팩키지에 소홀함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면에는 모델명과 함께 풍량에 맞춘 제품임을 강조하는 문구, 주요 제품의 특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타블렛PC로 웹상으로 제품 카달로그를 실시간 볼 수 있도록 QR Code도 삽입을 했습니다. 여기에 박스 전면이 오픈 되느데, 오픈을 하면 내부에 포장된 제품 일부를 노출시키면서 제품의 구조 방식과 그에 따른 성능에 대해서 언급을 해주고 있어, 소비자가 구입 전 제품의 정보를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제품 소개를 하고 있지만,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기본 스펙 정보를 담고 있어 제품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겠습니다. 후면 역시 오픈식으로 안쪽 면에는 역시 제품의 주요 특징을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고 있으며, 기본 제공 부속품에 대한 설명도 해주고 있겠습니다. 특히, 액세서리 제품이지만, 6년 제품 보증의 긴 보증기간이 눈에 띕니다. 제품 포장은 내부에 캡(CAP) 형식으로 부속품과 팬을 담고 있으며, 설명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팬을 비롯한 구성품에는 고무방진 핀과 스크류, Y자 케이블, 저소음 어댑터, 연장 케이블 제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케이블은 모두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연장 케이블은 30cm이며, 저소음 어댑터는 사용시 기존 팬 RPM보다 300RPM 낮은 1200RPM으로 작동되겠습니다.

 

 

 

 

 

 

NF-F12 PWM 팬을 살펴보면, 블레이드는 팬 기본인 7개를 가지고 있으며, 앞서 부속품에 고무방진 핀을 확인했지만, 팬 테두리 각 모서리 부분에도 자체적으로 고무 재질을 적용시켜 기본 팬 진동소음을 최소화 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혹시 발생하는 간섭을 해결하도록 분리가 되도록 지원해 일반 팬 두께처럼 사용도 가능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각 모서리 부분 베젤에는 외부 공기 유입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계단식 프레임 처리를 했으며, 안쪽 표면에는 팬 작동시 블레이드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특정 패턴 표면 처리를 했습니다. 팬 후면을 살펴보면, 팬 중심부 내부에는 이번 NF-F12 PWM의 가장 큰 특징인 SSO2(자기안정화 유압 베어링2)의 핵심인 활동 재질을 사용해 CNC가동된 베어링 쉘을 외부에서 일부 노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면 지지대 부분에도 톱니 모양의 프레임 처리를 해 공기 흐름이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했습니다. 끝으로, 팬 케이블은 전체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팬 커넥터는 PWM(4)으로 처리되어있습니다.

 

 

 

 

 

 

직접, NF-F12 PWM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팬 최대 속도인 1500RPM일 때와 저소음 어댑터를 적용했을 시 즉, 1200RPM일 때 소음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측정 결과, 저소음은 약 47dB(A)로 무난한 소음을 보여준 반면, 1500RPM에선 약 54dB(A)약간 소음 발생이 있는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물론, 이는 장착 지지대 없이 순수 팬 작동 소음을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쿨러 같은 제품에 장착했을 시 소음은 다르겠습니다.

 

 

 

 

 

 

이번엔 직접 CPU 쿨러에 장착해 팬에 따른 냉각 성능과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프로세서는 인텔 아이비 브릿지 i5-3570K이며, 오버클럭(4.3GHz)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쿨러는 기본적으로 팬이 제공되지 않는 제품입니다. 팬 연결은 메인보드 커넥터에 직접 연결해 작동시 팬 속도에 따른 최저/최대 소음을 확인했습니다. 비교 모델은 역시 PWM방식의 모델을 선정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OverClock – 4.3GHz)
M/B(메인보드) ASUS P8Z77-V
RAM(메모리) Patriot DDR3 4GB x 2EA(8GB)
VGA(그래픽카드) Gainward Gefroce 9500GT(Fanless)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 SSD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Termometer(온도측정) TES-1384
Thermal Compound(써멀 컴파운드) Thermalright Chill Factor 3
Programs(프로그램) Prime 95, HWMonitor, CPU-Z, RealTemp
Cooler(쿨러) Thermalright Venomous X Black

 

 

 

 

 

먼저, 팬에 따른 프로세서의 냉각 성능을 살펴보면, 3개의 모델 중 가장 낮은 온도를 보인 모델은 X사 모델이며, NF-F12 PWM는 그 다음으로 낮은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온도차이는 LOAD에서 약 1가량으로 큰 차이가 없었지만, IDLE에선 약 3가량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번에 작동시 팬 최저/최대 속도와 소음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팬 속도를 확인해 보면 LOAD IDLE에 각각 가장 낮은 속도를 보인 제품은 NF-F12 PWM 입니다. 비교 모델들은 LOAD, IDLE 모두 1000RPM이상으로 작동이 되었습니다. 속도 기준에서 본다면 낮은 RPM에도 불구하고 비교모델과 앞서 프로세서 온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라는 점에서 성능은 나름 잘 보여줬다 할 수 있습니다. 팬 소음 역시 속도에 영향을 받아 그대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NF-F12 PWM이 가장 낮은 소음을 보여줬는데, LOAD IDLE 모두 소음이 정숙하지만, 특히, IDLE에선 저소음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전체적인 결과를 놓고 보면, 저소음 컨셉 제품으로썬 나름 쿨링 성능을 잘 보여줬다 할 수 있습니다.

 

 

 

 

 

Noctua의 자체 개발 베어링 SSO를 개선한 SSO2 베어링이 적용된 NF-F12 PWM은 저소음 컨셉 모델답게 낮은 RPM와 소음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쿨링 효과 역시 잘 보여줍니다. 다만, 여기에 저소음 어댑터, 연장 케이블, 방진 핀 등 부속품 역시 잘 갖추고 있으며, 팬 자체 설계도 잘 만들어졌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LED 미지원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의 제품들보다 비싼 가격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NF-F12 PWM 1개 가격에 2개 많게는 3개의 팬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라 소비자 입장에선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겠습니다. 하지만, 저소음 컨셉을 위해 저소음 팬을 원한다면, Noctua NF-F12 PWM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습니다.

Copyright © PISCOMU.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