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함이 저절로 느껴지는 그래픽카드! -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

반응형

올해 그래픽카드 시장을 진출한 ㈜잘만테크(www.zalman.co.kr)는 자사 브랜드외에도 라데온 전문그래픽카드로 유명한 HIS사의 제품도 국내 공식 수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서, HIS의 제품들을 리뷰를 통해 만나보았는데, HIS 고유의 쿨러의 IceQ를 여전히 앞세우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그 중 메인스트림급인 라데온 HD7850이 적용된 IceQ X 라인업의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
모델명 라데온 HD7850 2GB IceQ X
코어 클럭 860MHz
메모리 클럭 4800MHz
모니터 출력 포트 DVI, HDMI, mini-Display Port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의 제품 팩키지 형태는 앞서 출시된 상위 모델들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품 박스 디자인 역시 동일하며, 모델명을 비롯해, 제품의 주요 스펙 언급과 이번에 처음 지원하는 Tweak 프로그램 iTURBO 언급도 확인할 수 있고, 국내 공식 수입사인 잘만테크의 무상 3년 제품 보증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 슬롯 규격과 구성품에 대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좀 더 자사의 특허인 IceQ 쿨러에 대한 특징과 효과 그리고 전체적인 제품 특징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AMD 기술부분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겠습니다.

 

 

 

 

 

 

제품 포장 역시 상위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겉박스안에 다시 속박스가 들어가며, 속박스 안에 그래픽카드 크기에 맞춘 우레탄 폼으로 충격에 의한 파손 방지를 해주겠습니다. 제공 구성품에는 설명서와 기본 드라이버 CD가 들어있는 팩키지와 iTURBO 유틸리티 설치 CD, 크로스파이어 브릿지, DVID-SUB 젠더가 제공 됩니다.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의 외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외형부분은 앞서 본 상위 모델 HD7870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IceQ X만의 디자인 처리를 갖추고 있는데, 중앙에는 총 11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가진 팬이 배치되어 발열 해결을 하겠습니다. 쿨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앞선 HD7870 4개가 적용되던 히트파이프가 2개 줄어들었지만, 지름 6mm 부분이 줄어든 것뿐, 8mm 히트파이프는 2개 그대로 적용을 했습니다. 사실상 전원을 좀 더 적게 소비하는 HD7850 모델이기 때문에 히트파이프가 줄어들었다 할 수 있겠습니디. 그래픽 코어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은 구리 재질 그대로 적용을 했습니다.

 

 

 

 

 

 

 

 

 

쿨러를 분리해 PCB기판을 좀 더 살펴보면, 중앙부분에는 라데온 HD7850 그래픽 코어가 배치되어 있는데, 클럭은 860MHz으로 기본 클럭이 되겠으며, 주변에는 256MB용량의 메모리가 총 8개 적용으로 총 1GB 구성이며 클럭 역시 4800MHz으로 기본 클럭이 되겠습니다. 전원부는 총 4페이즈(Phase) 구성으로 페이즈랑 3개의 모스펫(Mosfet)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즈 컨트롤 칩도 적용이 되었는데, ON Semiconductor사의 칩을 사용했습니다. 이 밖에, 보조전원의 6핀 커넥터 1개와 멀티 GPU 구성을 위한 브릿지 커넥터, 모니터 출력 포트에 DVI, HDMI, mini-Display Port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시스템 기반은 최근 출시된 인텔 아이비 브릿지(i5-3570K)이며, 앞서 수입사인 잘만에서 출시한 라데온 HD7850 리뷰진행에서 비교했던 모델(지포스 GTX560 Ti, 라데온 HD6870)들과 똑같이 진행을 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Test System)
CPU(프로세서) Intel Core i5-3570K
M/B(메인보드) ASUS P8Z77-V
RAM(메모리) Patriot Viper Extreme DDR3 4GBx4(16GB)
Storage(저장장치) Patriot PYRO SE 120GB(3DMark, Heaven Bench)
WestDigital WD6402AAEX(Game Bench)
PSU(파워서플라이) SuperFlower  SF-500P14FG Golden Silent(Fanless)
CPU Cooler(CPU 쿨러) Thermalright Silver Arrow-SE

 

 

 

 

 

 

 

먼저, 기본 3D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성능 확인을 해보는데, 대표적인 벤치마크 Futuremark사의 3D 벤치마크 3종을 실행해 본 결과, 비교 모델들보다 높은 성능으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기본 클럭을 갖추고 있어 기본적으로 라데온 HD7850 성능대를 무난히 보여줬습니다. 추가로 진행한 Unigine사의 벤치마크 실행에서도 결과를 비슷했습니다. 전체 점수는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줬고, FPS값은 일부 비교 모델이 앞서는 경우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가 앞서는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앞선 벤치결과까지 보면, DirectX 11/10/9 모두에서 성능을 무난하게 잘 보여줬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게임 프레임 벤치마크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는데, DirectX 11 지원 기반의 게임 5종을 실행해 본 결과, Nivida 지포스에 강한 면도를 보여주는 특정 게임부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가 앞서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특정 게임부분 역시 비교 모델이 조금 앞서는 경우도 차이는 크지 않은 편이였습니다. 역시 일반적인 라데온 HD7850 성능은 그대로 잘 보여줬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엔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 쿨러의 냉각 성능과 팬 소음을 측정해 보겠습니다. Furmark 10분간 실행 확인을 해 본 결과, 온도는 최저34, 최대63로 역시 앞서 만나 상위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싱글팬이지만, 무난한 냉각 성능을 보여줘서 발열에 대한 우려는 없겠습니다. 팬 소음은 IDLE시 약 42dB(A), LOAD시 약 56dB(A)로 부하시 소음이 약간 있는 편이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니겠습니다.

 

 

 

 

 

 

 

끝으로,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의 추가 오버클럭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재 라데온 HD7850이 인기를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오버클럭입니다. 기본적으로 추가적인 오버클럭이 잘 지원되기 때문인데,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 역시 추가 오버클럭을 시도해 본 결과, 기본 오버클럭으로 출시되는 제품들 수준까지 오버클럭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쿨러를 강화한다면 더 높은 오버클럭 역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HIS 라데온 HD7850 2GB IceQ X는 현재 메인스트림급 중 가장 인기를 받는 라데온 HD7850의 성능을 기본적으로 아주 잘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HIS 고유의 IceQ 쿨러시리즈 장착해 발열 부분 역시 만족스럽게 해결하고, 기본 라데온 HD7850의 성능도 잘 보여주지만, 역시 현재 매리트를 느끼게 해주는 추가 오버클럭 역시 잘 지원해줍니다. 역시 아쉬운 점이라면 상위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쿨러의 팬이 LED까지 지원되었더라면 좀 더 제품의 퀄리티가 높아보이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성능면에선 라데온 HD7850으로썬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잘 보여주기 때문에 최근 출시된 온라인게임을 즐기기에도 최적의 제품으로도 손색은 없겠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