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보장 USB 3.0 메모리! - [SiliconPower Marvel M60]

반응형

 

 

최근 인텔 칩셋이 공식적으로 USB 3.0을 지원함에 따라 이제 본격적인 USB 3.0 시대가 왔습니다. 올해도 역시 다양한 USB 3.0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특히 USB 3.0 메모리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토리지 전문 글로벌업체 실리콘파워(Silicon Power) 역시 USB 3.0 메모리를 출시하고 있는데, 최근 M60이라는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그럼, 실리콘파워의 M6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델명 M60
용량 32GB 64GB
지원 인터페이스 USB 3.0(USB 2.0 호환)
속도 읽기(Read) 쓰기(Write)
100MB/s 70MB/s
사이즈 73(L)x22(W)x9(H)
       

 

 

 

 

M60 팩키지 형태부터 살펴보면, 악세서리 제품인만큼 공개형으로 포장이 되어 있으며, 모델명을 비롯해 해당 모델 용량 표기와 지원 방식, 운영체제 지원, 그리고 주요 기능 특징 및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60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표면 전체는 광택처리가 되어 있으며, 전면은 실버(Silver)색상으로 처리 후면은 블랙 색상으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제조사 로고와 용량, 인터페이스 방식을 표기해놨습니다. 그리고, 휴대를 위한 줄고리 처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은 포트를 슬라이딩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를 해놨는데, 사용하지 않을시에는 포트를 감추어 부식방지를 해주겠습니다.

 

 

 

 

그럼, M60의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3.0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빅교모델들과 성능 비교를 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제품 체크 및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용량과 스펙에 적힌 속도 모두 정상적으로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60 경우 읽기는 100MB/s, 쓰기는 70MB/s인데 모두 약간 더 높은 속도로 나온 것이 눈에 띕니다. 흔히 저장장치 성능확인으로 사용되는 HD Tune을 통해 성능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M60이 비교 모델보다 성능이 2배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 표기 역시 스펙 표기상보다 높게 나온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또하나의 대표적인 저장장치 벤치마크 프로그램 CrystalDiskMark를 통해 성능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실행 결과 역시 M60이 큰 차이로 읽기와 쓰기 모두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눈에 띄는 점은 용량이 커질수록 속도가 좀 더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60 MLC방식이면서도 동일한 USB 3.0 비교모델보다 성능에서 앞서는 것을 알 수 있어, 정확히 몇 채널방식인지를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듀얼채널이상임은 분명하기 때문에 성능에서 만족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실리콘 파워 M60 MLC방식의 메모리지만, 동급 모델보다 성능이 앞선다라는 점과 스펙상 표기된 속도보다 더 앞선다라는 것이 매리트 있습니다. 또한, 용량이 커짐에 따라 속도가 올라가는 부분 역시 매리트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단순하다라는 점과 작동시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램프 지원이 없다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그래도, 중요한 건 성능에서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대용량 USB 3.0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는 어필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