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lio Touch Fan Cotrol Kit 리뷰

반응형

피스커뮤에서 앞서 국내 미출시 제품 케이스로 Xclio Touch 787를 만나보았습니다. 케이스에 터치방식의 독특한 팬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인상적이였는데, Xclio는 바로 이 터치 팬 컨트롤러로 별도로 제품 출시를 했습니다. 기존의 팬 컨트롤러와는 차별화를 주고 있는 Xclio의 터치 방식 팬 컨트롤러 “Touch Fan Control Kit”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uch Fan Control Kit 제품 박스부터 살펴보면, 모델명과 제품 일부 디자인 삽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에 관한 특징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5.25인체 베이 크기, 6개의 팬 컨트롤, 기본 2개의 팬 제공, 팬 그릴 제공의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제품 포장은 우레탄 폼을 사용해 포장했으며, 구성품에는 본체인 팬 컨트롤러, 설명서, 부속품, 그리고 2개의 LED 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팬에는 기본적으로 벌집모양의 팬 그릴(필터)가 함께 장착되어 있습니다. 부속품에는 스크류, 케이블 타이, 선정리에 사용되는 클램프가 제공됩니다.

 

 

 

Touch Fan Control를 살펴보면, 5.25인치 베이(Bay) 크기를 가졌으며, 전체 색상은 블랙(Black)입니다. 전면에는 터치 방식으로 원형 디자인으로 총 4개의 터치 버튼이 있는데, 왼쪽부터 LED On/Off, FAN On/Off, HIGH SPEED, LOW SPEED로 배열 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 후면에는 팬과 연결되는 커넥터와 전원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데, 전원 커넥터는 P-ATA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팬 커넥터는 PWM방식의 4(Pin)으로 총 6 지원을 해줍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점은 일반적인 PWM 커넥터가 아닌 VGA용에서 볼 수 있는 마이크로 타입의 PWM방식이라는 점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2개의 팬은 120mm 팬으로 7개 블레이드(날개)를 가졌으며, 작동시 블루(Blue) LED 빛이 발산됩니다. 그리고, 앞서 본 팬 컨트롤러와 연결되기 위해서 커넥터는 동일한 구조를 가진 PWM 커넥터를 지원합니다.

 

 

 

Touch Fan Control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작동시 기본적으로 팬 속도는 LOW SPEED로 작동이 됩니다. 그리고, LED On/Off를 통해 팬의 LED On/Off 할 수 있고, FAN On/Off Off일 경우 팬을 아예 작동시키지 않게 합니다.

 

 

팬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기본 2개 제공되는 팬을 연결한 상황에서 LOW SPEED로 작동시킬 경우 팬 소음은 약 42~43dB(A), HIGH SPEED일 경우에는 약 59~60dB(A) 소음치를 보였습니다. , LOW에선 소음이 정숙한 반면, HIGH에선 다소 소음이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LOW는 최저 속도로 움직이고, HIGH는 팬 최대 속도를 움직인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팬 컨트롤러의 커넥터가 일반 PWM 커넥터가 아닌 마이크로 타입의 PWM 커넥터이기 때문에 일반 PWM 팬은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말입니다. 그래서, 실제 PWM 팬과 팬 컨트롤러에 연결할 수 있는 어댑터를 사용해 연결 사용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팬 작동은 되지만, 컨트롤은 불가능합니다. , 작동만 된다라는 결론입니다. 그리고 팬 속도도 최대 속도로 작동이 됩니다.

 

 

 

Xclio Touch Fan Control Kit는 자사의 케이스인 Touch 787/767에 적용되었던 터치 팬 컨트롤을 별도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터치 방식이라는 점에서 기존 팬 컨트롤러와 분명 차별화가 있어 신선합니다. 또한, 6개의 팬을 컨트롤 할 수 있다라는 점과 LED FAN On/Off 할 수 있다라는 점도 나름 제품의 매리트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이 되기도 합나디ㅏ. 6개의 팬을 컨트롤 할 수 있지만, 모두 동일하게 컨트롤 된다라는 점 즉, LOW HIGH만 팬을 컨트롤할 수 있어 세밀한 컨트롤을 할 수 없다라는 점이 아쉽니다. 또한, 커넥터 부분에 있어서도 일반 PWM 커넥터를 지원하지 못하고, 기본 제공되는 팬이나 Xclio에서 출시하는 팬만 사용해야 제대로 컨트롤 작동이 된다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신선함은 있는데, 호환성에 제한이 조금 이쉬운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본 리뷰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

Review/Contact Us : piscomu@gmail.com